I. 서 론
현대 사회에서 건강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은 식습관과 관련된 다양한 선택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관한 관심은 급격하게 고조되고 있다. 그 결과 건강관리 및 식품 선택이 주목받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의료분야 및 과학적 연구, 소비자 행동, 식품 산업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설탕 섭취의 과다로 발생하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무설탕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무설탕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무설탕은 단순히 설탕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소비자들은 무설탕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비만과 당뇨병 등의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Bandy et al. (2020)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국의 당류섭취량을 줄이기 위한 정부와 식품회사의 설탕 소비를 추적한 연구결과 2013년부터 2018년까지 1인당 설탕 음료의 판매량은 50% 감소했지만 저당 및 무당 음료의 판매량은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는 음료 업계가 제품에 함유된 설탕은 줄이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꾸려는 노력이 구매변화에서 나타났다. 중국의 무설탕 관련 최근 연구(Wi & Park 2023)에서도 중국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무설탕 식품의 후발주자임에도 무설탕 음료에 대한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여 2014년부터 2019년간 연평균 4.46%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5년 무설탕 관련 시장은 227억 4,000만 위안(한화 약 4조 2천억 원)으로 5년 내 시장 규모가 약 2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연구되었으나 무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행동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무설탕 제품은 건강 관심 고조와 관련하여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으며 과도한 설탕 섭취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세계적인 무설탕 제품 동향과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대다수 소비자들은 설탕 함량이 낮거나 무설탕 제품을 더욱 선호하게 되었으며 무설탕 관련 제품 생산업체는 이와 관련된 제품의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 연구에서는 무설탕 제품과 소비자 인식 사이의 관계를 다룬 연구가 다수 존재하지만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소비자 인식을 탐구한 연구는 제한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조사 및 실험 등의 방법과는 달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의 무설탕 제품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블로그, 카페, SNS 게시판 등의 온라인 공간에서 생산되는 거대한 Buzz(버즈: 온라인상에 떠도는 수많은 게시글)를 추출하여 텍스트의 정보 간의 연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정보 도출을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Kim 2023). 특히 소비자들이 무설탕 제품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떤 감정과 행동을 보이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를 분석하고 세분화하여 군집에 따른 현실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II. 연구 내용 및 방법
1. 무설탕 관련 연구 동향
최근 몇 년간 무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비만 및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에 대한 예방 및 관리 차원, 웰빙트렌드 확산 등의 이유로 해석될 수 있다. 세계적인 소비자 시장 리서치 업체인 NIQ (2022)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의 식재료 검색 중 소스 또는 조미료 카테고리에서 저당보다 무설탕을 더 많이 검색하며 무설탕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라고 나타나고 있다. 이후 무설탕 제품은 점차 다이어트 관련 식품으로 범위를 확장 시켰다고 보고되었다. 무설탕 제품에 관한 연구는 몇 가지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주로 소비자 인식과 행동을 분석하는 소비자 관련 행동연구(Hwang et al. 2022;Wi & Park 2023;Yuan 2023;Yu et al. 2024)와 무설탕 제품의 효능과 품질, 개발 및 안전성을 등을 검정하는 등의 실험적인 연구(Park et al. 2002;Lee et al. 2015;Yang et al. 2024)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외 당 저감화 식품 및 대사 증후군과 관련된 연구도 진행되어 왔으며 선행연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Wi & Park (2023)과 Yuan (2023)의 연구에서는 중국 내의 무설탕 제품에 대한 패키지 분석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무설탕 패키지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소비자의 건강 개선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인도네시아의 연구(Sunarisa 2018)에서도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무설탕 라벨을 붙인 음료를 개발하여 소비자 잠재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4개의 클러스터로 구분하여 무설탕 음료 시장에 대한 식품업계의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Han et al. (2024)의 연구에서는 대체당을 사용한 무설탕 쿠키가 성인의 당 대사에 유용하게 작용하는지를 실험하였으며 무설탕 쿠키 섭취가 설탕이 함유된 일반 쿠키에 비해 혈당이 완만하게 증가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실험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외 다수의 국내외 연구에서 당류 저감화에 대한 대안으로 무설탕 및 대체당을 주제로 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책 수립 및 소비자 실천 등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2.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선행연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TNA: Text Network Analysis)은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결합한 분석방법으로(Seo 2019) 단어들이나 문장들이 상호 연결된 구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여 텍스트 내에서 중요한 주제와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는 구조적 분석을 통해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며 주제에 대한 결과가 객관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Kim & Lee 2023). 과거에는 가치를 찾기 어렵고 분석이 어렵다고 여겼던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밀도, 중심성 등의 지표로 확인할 수 있으며(Park et al. 2016)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 인식을 분석한 연구는 다양하지만 그 중 식품 또는 외식분야에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 등을 살펴본 연구는 Cho & Choi (2018), Jang (2022), Han et al. (2023), Lee et al. (2023), Song et al. (2023), Lee & Lee (2024) 등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제에 대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수행 후 이에 따른 연결 관계를 파악하여 마케팅 방안 및 소비자의 역할 및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처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식품 및 외식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이 있으나 본 연구 주제로 설정한 무설탕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분석을 위한 지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밀도는 네트워크 내 모든 가능한 연결 중 실제 연결의 비율을 나타내고 키워드들이 서로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며 높은 결속력을 가진 네트워크는 정보와 혁신이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Kho et al. 2013). 중심성은 특정 노드가 네트워크 내에서 얼마나 중심에 위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본 연구에서 활용한 연결정도 중심성은 한 노드가 얼마나 많은 다른 노드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고 위세 중심성은 노드의 중요도와 영향력을 측정한다(Kho et al. 2013;Lee 2013). 또한 구조적 등위성은 네트워크 내 유사한 위치를 차지하는 행위자들을 그룹화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주요 방법으로는 상관관계(correlation)를 이용하는 CONCOR와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를 이용하는 STRUCTURE가 있다. 이는 주로 행위자들이 구조적으로 얼마나 유사한지에 따라 정의되며 이는 네트워크 내의 패턴과 관계를 이해할 때 유용하다(Lee 2019). 본 연구에서도 구 조적으로 유사한 키워드들이 모여 그룹화된 키워드 간 관계를 이해하며 이를 통하여 연구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활용되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전통적인 통계데이터 분석과는 다른 방법 및 분석적 개념이 요구되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분석을 통해 무설탕과 관련한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3. 연구과제
본 연구는 무설탕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 하고자 한다.
최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구조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인식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데 적합하다. 또한 소비자의 선택이나 감정을 분석하여 시장 상황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Kang et al. 20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설탕’ 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국내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Naver와 Daum, Google을 분석 채널로 선택하여 텍스트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무설탕과 관련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과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과제 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무설탕과 관련된 핵심 노드를 도출한다.
연구과제 2. 연구과제 1에서 도출된 무설탕과 관련된 핵심 노드의 의미 연결망을 파악한다.
연구과제 3. 파악된 의미연결망을 통해 CONCOR분석을 하여 무설탕과 관련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4. 자료 조사 수집 및 분석 절차
연구 주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2022년도 1월 1일부터 2023년도 8월 31일까지 총 20개월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aT)의 ‘2022, 2023 국내외 외식트렌드’ 보고서에 발표된 최근 소비동향 중 무설탕과 저당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및 필요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최근 현황 발표에 근거하여 기간을 한정하였다. 연구 자료의 수집은 국내에서 많은 정보가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인 Naver, Daum, Google의 블로그와 카페의 텍스트로 선정하였으며 주요 텍스트 수집을 위하여 핵심단어를 무설탕으로 하여 텍스톰(TEXTOM 4.0)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프로그램은 한국어에 최적화 되어 있어 GS(Good Software)인증을 획득한 공신력있는 분석 프로그램이다. 이외 ‘Ucinet 6.0’과 ‘NetDraw’의 분석도구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4,360건, 1.94MB로 이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 째, 설정된 연구 기간 내 수집된 자료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이므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정제 데이터로 변환하는 형태소 분석을 텍스톰을 통해 진행하였다. 이때 1음절로 이루어진 ‘연’, ‘등’, ‘것’ 등의 단어와 ‘안녕’, ‘지금’과 같이 특별한 의미가 없는 단어를 1차 정제하였고 2차로 유사어, 유의어, 동의어 등을 하나의 단어로 통합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등 불필요한 단어, 수식어, 접미사 등을 제외하는 형태소 분석을 수행하여 핵심 단어 도출을 완료하였다. 둘째, 형태소 분석을 통해 정제된 자료들은 텍스톰을 활용하여 단어의 출현 빈도에 따라 가중치를 확인하는 TF-IDF(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분석과 단순 빈도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문서 내에서 함께 나타나는 동시 출현 행렬을 통해 단어 간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의미연결망의 기본적인 특성을 확인 후 연결정도 중심성과 위세 중심성을 분석하고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시각화 결과를 분석할 때 Ucinet6 의 NetDraw를 활용하였다. 넷째, 중심성 분석에서 확인된 단어들은 Ucinet6의 NetDraw를 활용하여 노드 간 상관관계의 구조적 등위성 측정방법인 CONCOR분석을 통해 군집을 도출한 후 유사한 키워드들로 구성된 군집들을 파악하여 무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분석 절차는 <Table 1>과 같다.
III. 결과 및 고찰
1. 자료 수집결과
데이터 수집 후 정제한 단어 중 상위 50개의 핵심 단어를 중심어로 하여 TF-IDF분석과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빈도분석의 경우 가장 빈도가 높은 단어는 ‘설탕(13,603회)’, ‘발암물질(3,799회)’, ‘제로슈거(2,294회)’, ‘감미료(1,958회)’, ‘무설탕사탕(1,869회)’의 순서로 나타났다. TF-IDF(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의 값은 특정 단어 내에서 특정 단어가 출현하는 빈도로 문서 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므로 TF-IDF가 값이 높을수록 특정 문서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연구결과 TF-IDF값이 가장 높은 것은 ‘발암 물질(8,038.18)’, ‘주스(4,687.47)’, ‘감미료(4,485.84)’, ‘제로 슈거(3,052.58)’, ‘무설탕사탕(3,314.62)’의 순서로 확인되었다. 빈도와 TF-IDF값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 내용을 확인해 보면 ‘발암물질’이라는 단어는 빈도와 TF-IDF 값이 높아 특정 문서에서 중요한 키워드라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이외 ‘설탕’, ‘제로슈거’, ‘감미료’, ‘무설탕사탕’의 경우도 빈도분석과 TF-IDF간 순위의 차이는 소폭 있었으나 두 분석에서 상위에 있는 단어로 확인되어 상위에 분석된 단어들은 단어 간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무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건강과 직결된 이유라고 확인되며 특히 발암물질에 대한 우려와 건강 및 다이어트의 목적이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무설탕 제품과 관련된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되고 소비자들은 이와 같은 제품에 대해 반응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Figure 1>.
2. 빈도분석 및 TF-IDF 분석결과
주요 키워드와 관련된 의미 연결망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네트워크의 ‘노드(node)’는 정제된 텍스트를 의미하며 ‘링크(link)’ 는 노드와 노드의 관계를 의미한다. ‘밀도(density)’는 노드 간 연결정도를 뜻한다. 본 연구에서 주요키워드는 정제된 총 50개의 노드로 나타났으며 노드 간 연결을 의미하는 링크는 총 2,294개로 노드 간 형성된 관계의 수를 나타낸다. 이는 네트워크의 복잡성과 연결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노드 간 실제 연결 수와 가능한 최대 연결 수의 비율을 의미하는데 최대 1을 기준으로 하며 1에 가까울수록 네트워크 내 대부분의 노드가 서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0.946의 밀도 지수로 1에 가깝게 나타나 주요 키워드들이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노드(단어)가 다른 노드와 얼마나 연결되었는지 측정하는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중심성 분석 중 연결정도 중심성은 각 노드의 직접 연결된 엣지 수를 세는 단순 방식이라면 위세 중심성은 노드의 중요도를 반복적으로 갱신하며 고유 벡터 계산을 통해 얻어지는 값으로 네트워크의 전체적 연결구조를 반영한 결과를 나타낸다. 이는 네트워크에서 영향력 있는 노드를 식별하는데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결정도 중심성에서 높은 값을 가진 노드는 위세 중심성도 높은 경향이 있으며 연결된 노드들의 중요도에 따라 위세 중심성은 달라질 수 있다. 연결정도 중심성은 단순히 연결된 노드의 수를 세는 반면, 위세 중심성은 연결된 노드들의 중요도까지 고려하므로 네트워크에서 매우 중요한 허브 노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결정도 중심성 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설탕’, ‘제로슈거’, ‘무설탕제품’, ‘건 강’, ‘식품’, ‘다이어트’, ‘칼로리’, ‘슈거’, ‘아이스크림’등의 단어들은 연결정도 중심성 값이 1.00로 여러 키워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해당 키워드들은 본 연구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위세 중심성 결과를 살펴보면 ‘설탕’, ‘제로슈거’, ‘무설탕제품’, ‘건강’, ‘식품’, ‘다이어트’, ‘칼로리’, ‘슈거’, ‘아이 스크림’, ‘무설탕사탕’의 단어가 위세 중심성 값이 약 0.149 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며 연결정도 중심성과 위세 중심성의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했을 때 중심성 값이 높은 키워드들이 거의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함께 나타나는 노드 간의 연결망을 시각화하여 연결구조의 형태는 <Figure 2>와 같으며 의미연결망 시각화 결과에서 연결된 선의 굵기가 진할수록 노드 간 강한 연결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Lee 2020).
3. CONCOR분석 결과
무설탕의 속성을 형성하는 구성노드들의 그룹과 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CONCOR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구조적 등위성이 포함되는 분석으로 유사한 위치에 있는 구성노드끼리 그룹화되어 그 유사성을 확인하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Kim & Ryu 2022), 상관관계를 반복 수행하여 노드를 그룹화하는 것을 의미한다(Han 2021). 본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추출된 50개의 상위 키워드를 중심으로 1-Model 행렬 데이터를 생성한 이후 Ucinet6에서 분석하여 제시되는 클러스터 다이어그램 (Cluster Diagram)을 통해 최종 집단 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4개의 하위구조(군집)으로 확인되었으며 분석의 결과는 <Table 5>, <Figure 2>와 같다.
첫 번째 군집은 20개의 구성 노드로 ‘아이스크림’, ‘무설탕 젤리’, ‘롯데제과’, ‘과자’, ‘브랜드’, ‘디저트’, ‘간식’, ‘초코’, ‘출시’, ‘요거트’, ‘슈거’, ‘주스’, ‘잼’, ‘자일리톨’, ‘초콜릿’, ‘추천’, ‘수제’, ‘무설탕시리얼’, ‘시럽’, ‘체험’으로 주로 다양한 무설탕 간식과 디저트 관련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아이스크림, 젤리, 초콜릿, 시리얼, 요거트 등 다양한 무설탕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무설탕 제품을 주로 간식 및 디저트 형태로 소비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롯데제과와 같은 브랜드 및 제품 출시와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 무설탕 간식 시장에서의 브랜드 영향력과 신제품 출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그룹을 ‘무설탕 간식 및 디저트’로 명명하였다. 두 번째 군집의 구성노드는 1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콜라’, ‘아스파탐’, ‘무설탕음료’, ‘감미료’, ‘인공’, ‘섭취’, ‘저칼 로리’, ‘단맛’, ‘물질’, ‘발암가능물질로분류’, ‘가능성’, ‘발암’, ‘발암물질’의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두 번째 군집에 해당된 텍스트는 이와 관련된 건강 이슈(발암 가능성, 발암물질 등)가 중요한 키워드로 확인되어 ‘제로칼로리 및 건강 이슈’라고 명명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로칼로리 및 다이어트 제품을 건강과 관련된 우려와 함께 소비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무설탕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판단된다. 세번째 군집의 구성노드는 10개로 구성되어 ‘칼로리’, ‘제로 슈거’, ‘식품’, ‘다이어트’, ‘설탕’, ‘판매’, ‘무설탕사탕’, ‘무설 탕제품’, ‘무설탕커피’, ‘건강’으로 나타나 무설탕 제품의 시장 동향과 소비자 인식에 관련된 키워드로 구성되어 ‘무설탕 제품 및 건강 인식’으로 명명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무설탕 제품을 다이어트와 건강관리를 위해 선택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판매와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 무설탕 제품의 시장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마지막 군집의 구성노드는 7개로 ‘제로소주’, ‘시장’, ‘미국’, ‘롯데’, ‘인기’, ‘소비자’, ‘대체’로 확인되었다. 이는 주로 무설탕 음료와 관련된 키워드 및 인공 감미료에 대한 건강 이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로소주와 같은 무설탕 음료가 포함되어 있어 ‘무설탕 제품의 시장 동향’이라고 명명하였다. 본 군집은 시장 동향 및 소비자 인기와 관련된 키워드로 나타났고 특히 ‘미국’과 ‘롯데’와 같은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 글로벌시장 동향과 특정 브랜드의 영향력을 보여준다고 사료되며 인공 감미료 대체품에 대한 관심도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V. 요약 및 결론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건강관리 및 식품에 대한 선택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설탕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비만, 성인병 등의 건강문제는 무설탕 제품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설탕’에 대한 소비자 연구 필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의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최종적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분석을 위해 소셜매트리스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을 활용하였으며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8월 31일 까지의 텍스트 자료를 포털사이트인 Naver, Daum, google의 블로그와 카페에서 텍스트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정제 과정을 거치는 형태소 분석 이후 빈도분석, TF-IDF분석을 시행하여 노출빈도가 높은 상위 50개 핵심단어를 추출하였다. 이후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소셜 네트워크 분석, CONCOR 분석을 통해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으며 분석결과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빈도분석 및 TF-IDF분석 결과 ‘발암물질(8,038.18)’, ‘주스(4,687.47)’, ‘감미료(4,485.84)’, ‘제로슈거(3,052.58)’, ‘무설탕사탕(3,314.62)’의 순서로 상위 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무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건강과 직결된 이유, 특히 발암물질에 대한 우려와 다이어트의 목적이 주요 요인임을 나타냈다. 제로슈거 음료는 크게 청량음료, 에너지 음료, 스포츠음료, 탄산수 등을 포함하여 2020년 기준 480억 달러로 음료시장에서는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보인다(Wi & Park 2023). 주요 식품 기업들은 무설탕 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핵심 키워드로 나타난 ‘롯데제과’ 및 타 식품관련 기업에서도 무설탕 아이스크림, 무설탕 젤리, 무설탕 시리얼 등을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Lee 2024).
둘째, 추출된 핵심단어로 의미연결망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의미연결망의 기본적인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노드(50개), 링크(2,294개), 밀도(0.946)를 파악하였다. 연결정도 중심성과 위세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연결정도 중심성과 위세 중심성에서 상위에 위치한 단어들이 연결정도 중심성에서도 유사한 키워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했을 때 중심성 값이 높은 키워드들이 거의 유사하다는 것이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핵심 단어들 간의 연결구조를 파악하고 Ucinet6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NetDraw로 시각화하고 CONCOR분석을 통해 총 4개의 군집으로 구분된 것을 확인하였다. 첫 번째 군집은 ‘무설탕 간식 및 디저트’로 명명하였다. 무설탕 제품으로 개발된 ‘아이스크림’, ‘젤리’, ‘시리얼’ 등이 소비자에게 큰 인기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라 라스윗’에서 출시한 저당 아이스크림은 출시 2년만에 800만 개를 돌파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이 중 2030 구매자 비중은 70%가 넘는 것으로 저당, 무당, 저칼로리 등의 컨셉의 제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가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Yu 2024). 이는 특히 MZ세대에서 단순히 건강과 기능성을 넘어 맛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의 세분화, 맞춤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두번째 군집은 13개의 구성 노드로 ‘제로칼로리 및 건강 이슈’ 라고 명명하였으며 세번째 군집의 구성 노드는 10개로 구성되어 ‘무설탕 제품 및 건강 인식’으로 명명하였다. 두 개의 군집과 관련하여 상위에 노출된 ‘발암물질’, ‘제로슈거’, ‘감미료’ 등은 소비자 건강과 직결된 키워드로 무설탕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위험 요소가 무설탕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무설탕은 당 총량이 0.5 g/100 g (100mL) 미만일 경우 표기할 수 있으며(European Commission 2024) 설탕 대신에 대체 감미료를 첨가하여 단맛을 내는 경우도 무설탕이라고 표기할 수 있어(Shim 2021) 소비자는 혼 란스러울 수 있다. Rina & Jimmy (2023)의 최근 연구에서도 세계 대부분의 지역의 소비자와 의료 전문가들의 정보와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 대중의 이해와 요구에 부합하는 실용적인 권장항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시사하였다. 따라서 무설탕 표기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교육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국제적인 식품 표준에 따라 무설탕 제품의 지침 및 표기 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네 번째 군집은 총 7개의 구성 노드로 ‘무설탕 제품의 시장 동향’이라고 명명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무설탕 제품의 인기가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국내외 시장에서 무설탕 제품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글로벌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혁신과 차별화 전략을 시도해야함을 의미한다(Wubo 2024). 따라서 무설탕 제품의 글로벌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의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한정된 채널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였으므로 특정 플랫폼에 편향된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이 소폭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포함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이며 소비자 인식변화에 대해서는 종단적으로 분석을 심화한다면 무설탕 제품에 대한 장기적인 트렌드 파악 및 마케팅 방안을 수렴하는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