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전통시장은 우리 삶에서 공공의 문화공간과 지역 경제발 전을 책임지는 교류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오는 중요 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국내 전통시장의 성공사례를 살펴보 면 서울의 광장시장은 많은 내·외국인들에게 여행이나 관 광명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가격 경쟁력과 먹거리 골 목의 주력 상품들의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Lee 2014). 외국 전통시장의 사례를 살펴보면 폴란드의 Rynek market, 스페인의 Mercat de santa caterina, 영국의 Borough market 등은 그 역사가 100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지역 주민들에 게 랜드 마크로써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Choi & Kim 2017). 하지만 국내의 전통시장은 소비문화의 변화, 유통 시 장의 확대 등으로 인해 입지가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지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Shim & Chang 2016). 또한 대형할인점, 홈쇼핑, 기업형 슈퍼마켓 등의 소매 업태는 높 은 성장을 해 온 반면, 내·외부의 환경 변화에 대처하지 못 한 전통시장은 쇠퇴기에 접어들고 있다(Kim et al. 2010).
국내의 전통시장이 쇠퇴하는 원인은 복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Park & Noh(2007)은 그 원인에 대해 입지, 상품구 색, 상품 및 브랜드의 가치, 물리적 환경, 점포 이미지, 홍보 전략, 서비스 등의 요인이 경쟁업태와 비교하였을 때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Kim & Ryu(2016)은 유 통 환경 변화, 전통 시장 시설의 낙후, 상인의식결여, 자구노 력 부족, 정부지원 미흡 등의 요인을 전통시장 쇠퇴의 원인 으로 지적하였으며, Chang et al.(2016)은 소비자들이 편리성 과 즉시성의 영향으로 인해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가 늘어나 면서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하였다. 전 통시장은 자유시장의 경제 원리와 경쟁 체제와 맥락이 다른 부분이 있는데 전통시장의 매출은 지역으로 다시 유입되는 순환경제의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생계형의 자영업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특성 때문에 전통시장과 자영업자들의 생 계가 무너지게 되면 소득불평등을 나타내는 지니계수에도 좋 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내의 전통시장 육성 정책 을 살펴보면 1961년에 시행된 ‘시장법’과 1986년 ‘도소매 진 흥법’을 시작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낙후된 전통시장의 현 대화와 같은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을 시행해왔지만, 하드웨 어 중심의 행정과 편의적, 획일적인 접근 방법의 정책들로 인해 전통시장 고유의 매력을 살리지 못했다는 점이 지적되 어 왔다(Lee et al. 2013). 또한 정부는 2010년 06월 30일 에 ‘전통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였으며, 2013년 에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개정 되어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Yi & Kim 2017).
이와 같이 국내의 전통시장을 살리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에서 부가가치와 파급효과가 큰 경 영컨설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경영컨설팅은 급변 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에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해왔으며(Lee et al. 2011), 전문가들의 진단과 처방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활 동 과정으로 정부에서도 컨설팅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 을 마련하고 수요확대, 기반조성, 중소기업 컨설팅 확산에 힘 쓰고 있다(Ryu 2017).
전통시장의 경영 컨설팅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Kim(2012)의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컨설팅 추진 방법에 대해 언급하였으며 문화 및 관광 명소 사업 실 시, 전통시장 고유 이미지 개발, 물리적 환경 개선 등이 필 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Chang et al.(2016)의 연구에서는 전 통시장의 활성화 경영컨설팅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지역의 경 제 차원에서 존재의 가치성이 높은 전통시장에 대해 선행연 구와 보고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해 리뷰 하고 이를 중심으로 향후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영컨설팅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국내 경영컨설팅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면 경영성과와 관 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독립변수로써 서비스품질과 컨 설턴트의 역량을 다루고 있는 연구가 전체 연구의 75%를 차 지하고 있다(Jung & Moon 2016). 이 중 대부분의 연구에서 Parasuraman et al.(1988)이 개발한 SERVQUAL모형을 기반 으로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 요인을 제시하고 있지만, 서비 스 과정 품질에 집중되어 있는 한계점에 대한 비판이 지속 되어져 왔다(Brady & Cronin 2001;Yi & La 2003). 이러 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Brady & Cronin(2001)에 의해 서비스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품질까지 고려한 3차원의 서비 스품질 모형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서비스품질에 대해 다각 적인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포괄적이라는 평 가를 받고 있다(Yi & La 2011). 이에 본 연구의 서비스품질 모형은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Brandy & Cronin (2001)의 연구에서 제시한 서비스품질 모형을 적용하고자 하 며, 이 모형에서는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환경품질 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통시장이 쇠퇴하고 자영업자들이 어 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에서 경영컨설팅의 서비스품질과 경 영성과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 컨설팅을 활용도에 따른 간 접효과를 검증하여 경영컨설팅을 활용한 국내 전통시장 활 성화와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컨설팅 활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이유는 다음과 같 다. 업체의 환경에 따라 컨설턴트의 대안 제시를 실현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르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시설, 인력 등의 추 가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으며 업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컨설팅 을 통해 제시된 문제해결 대안만으로는 경영성과가 향상된 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우며 실제로 이루어진 컨설팅의 활용 도에 따라 경영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Ryu 2017), 매개효과의 검증은 유의미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II. 연구 내용 및 방법
1. 조사대상 및 기간
본 연구는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P01-201907-22-016)을 받은 후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 문 창시장, 서울 용답시장, 가평 잣고을시장의 경영 관련 컨설 팅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자영업자 200명을 대상으로 2019 년 01월 10일부터 01월 31일까지 21일 간 설문조사 사이트 인 google docs를 활용한 온라인 설문방법과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는 오프라인 설문방법으로 실시하 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대상자를 직 접 찾아다니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컨설 팅을 수행해본 경험이 있는 대전 문창시장, 서울 용답시장, 가평 잣고을시장의 업체들의 도움을 받아 주변 업체들 중 컨 설팅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업체를 소개받는 방식으로 연구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 문조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의 가능성을 최소화 하였다. 예비조사는 2019년 01월 03일부터 01월 08일까지 총 5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배포된 총 200부(100%) 중 SPSS의 데이터탐색을 통해 왜도와 첨도가 평균치를 상회하는 것과 극단치 및 이상치로 판별된 것을 제 거하여 총 190부(95.0%)의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2.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CS) 13문항, 경영성과(MP) 9문항, 컨설팅 활용도(CU) 5문항, 업 체의 일반사항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경영컨설팅 서비스품 질은 Kim(2006)과 Ryu(2017)의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 에 따라 상호작용품질(IQ), 결과품질(OQ), 물리적환경품질 (PQ) 총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존의 선행연구 에서 제시한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의 15개 설문 문항 중에 서 탐색적 요인 분석의 회전된 성분행렬에서 설명력이 현저 히 떨어지는 상호작용품질 1문항, 물리적환경품질 1문항을 제외한 13문항을 분석에 적용하였다.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Jeon(2009), Kaplan & Norton(2000)의 연구를 바탕으로 재 무적성과(FP), 비재무적성과(NFP) 총 2개의 하위요인, 9문항 으로 구성하였으며, 컨설팅 활용도는 Chae(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업체의 일반사항에 대한 문 항은 Ryu(2017)의 연구를 토대로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경 영컨설팅 서비스품질, 경영성과, 컨설팅 활용도는 5점 리커 드 척도(1점: 매우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러하다)로 측정 하였으며, 업체의 일반사항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 구의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 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매개 효과 검증(Mediating effect)을 실시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업체의 일반적 사항
업체의 일반적 사항은 <Table 1>에 제시되어 있다. 업종은 농업/어업 23명(12.1%), 제조업 63명(33.2%), 도소매/유통업 60명(31.6%), 서비스업 44명(23.2%)으로 나타났으며, 업력은 3년 미만 15명(7.9%), 3~5년 미만 61명(32.1%), 5~7년 미만 47명(24.7%), 7~10년 미만 34명(17.9%), 10년 이상 33명 (17.4%)으로 나타났다. 컨설팅을 받은 기간은 1개월 미만 25 명(13.2%), 1~2개월 미만 97명(51.1%), 2~4개월 미만 31명 (16.3%), 4~6개월 미만 24명(12.6%), 6~8개월 미만 12명 (6.3%), 8개월 이상 1명(0.5%)으로 나타났으며, 컨설팅 종료 후 사후관리 여부에 대해서는 받았다 69명(36.3%), 받지 않 았다 121명(63.7%)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결과의 실행 및 정 착을 위한 사후관리의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필요 없다 10명(5.3%), 필요 없다 44명(23.2%), 보통이다 66명(34.7%), 필 요하다 42명(22.1%), 매우 필요하다 28명(14.7%)으로 나타 났다.
2. 측정항목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본 연구는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 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증분 석 결과는 <Table 2>에 제시되어 있다.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13개의 문항이 적용 되었다. KMO측도는 .835,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는 2292.662, 유의수준은 .000으로 요인분석의 타당성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 추출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77.546%으로 나타 났다.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상호작용품질 .882, 결과품질 .915, 물리적환경품질 .924을 나타내었다. 이는 사 회과학분야의 실증분석에서 요구하는 .70 이상을 충족하고 있으므로 측정항목의 신뢰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영성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9개의 문항이 요인분석에 적용되었다. 요인분석의 적용 가능성의 검정결과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측도는 .813, Bartlett의 구형성 검 정치는 1606.600, 유의수준은 .000으로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 추출결과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78.635%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재무적성과 .906, 비재무적성 과 .927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의 적합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컨설팅 활용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개의 문항 이 요인분석에 적용되었다. KMO측도는 .854, Bartlett의 구 형성 검정치는 887.921, 유의수준은 .000으로 요인분석의 타 당성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분산 설명력은 80.081%, 신뢰도는 .937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의 적합한 타당성과 신 뢰성을 확인하였다.
각 변수에 대한 설문 문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호 작용품질의 설문문항은 ‘컨설턴트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지 고 있었다’, ‘컨설턴트는 믿고 의지할 수 있었다’, ‘컨설턴트 와 회사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였다’, ‘컨설턴트는 약 속한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컨설턴트는 성실하고 친 절하였다’로 구성하였다. 결과품질의 설문문항은 ‘컨설팅 실 행방안이 현장 적용 가능하다’, ‘ 컨설팅 완료보고서가 충실 하게 작성되었다’, ‘컨설팅 실행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 다’, ‘컨설팅 수행 계획 시 목표로 했던 핵심성과지표가 달 성되었다’로 구성되었다. 물리적환경품질에 대한 설문문항은 ‘컨설턴트는 컨설팅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 ‘컨 설턴트는 컨설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었다’, ‘컨 설팅사는 적합한 시설과 분위기를 갖추고 있었다’, ‘컨설팅 을 제공하는 시간과 장소가 편리하였다’로 구성하였다.
경영성과의 요인 중 재무적성과에 대한 설문문항은 ‘컨설 팅 후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컨설팅 후 영업이익이 증가하 였다’, ‘컨설팅 후 부채비율이 감소하였다’, ‘컨설팅 후 현금 흐름이 개선되었다’, ‘컨설팅 후 자금 확보가 용이해졌다’로 구성하였다. 비재무적성과에 대한 설문문항은 ‘컨설팅 후 신 규로 거래처가 증가하였다’, ‘컨설팅 후 고객만족도가 높아 졌다’, ‘컨설팅 후 부서 또는 직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졌 다’, ‘컨설팅 후 업무관리 효율성이 향상되었다’로 구성되었다.
컨설팅 활용도에 대한 설문문항은 ‘경영진은 컨설팅 결과 에 대한 업무 반영의지가 높은 편이다’, ‘컨설팅 결과를 즉 각 업무에 반영하였다’, ‘컨설팅 결과를 장기적으로 업무에 반영할 계획이다’, ‘컨설팅 결과를 실제 업무에 잘 활용하고 있다’, ‘컨설팅 결과의 반영을 위해 직원교육이 활발하다’로 구성하였다.
3.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 경영성과, 컨설팅 활용도 간의 상 관관계 분석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들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의 적 합성을 파악하고, 각각의 요인들 간의 상관성과 방향성을 확 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각 요인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대부 분의 요인이 유의수준 p< .05 이하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나 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물리적환경품질과 재무적성과 의 상관관계(r= .801, p< .001)에서 가장 높은 상관성을 나타 내었고, 다음으로는 물리적환경품질과 컨설팅 활용도(r= .783, p< .001)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4.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하기 위하여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요인을 ‘상호작용품 질’, ‘결과품질’, ‘물리적환경품질’로 한정하고,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4>와 같다.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설명력이 73.9%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178.995, p< .005). 또한 각 독립변 수의 유의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t값을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 품질(t=3.071, p< .005), 결과품질(t=8.215, p< .005), 물리적 환경품질(t=8.533 p< .005)이 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β값을 살펴보면 상호작용품질 .138, 결과품질 .397, 물리적환경품질 .474으로 물리적 환경 품질 이 재무적성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 석 결과 설명력이 76.2%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은 통계적으 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85.857, p< .005). 또한 각 독 립변수의 유의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t값을 살펴본 결과 상호 작용품질(t=9.410, p< .005), 결과품질(t=2.647, p< .005), 물 리적환경품질(t=5.621 p< .005)이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β값을 살펴보면 상호작용품질 .539, 결과품질 .163, 물리적환경품질 .398으로 상호작용품질 이 비재무적성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컨설팅 활용도의 매개효과 분석
매개 회귀분석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해야 한다. 이는 각 단계의 분석 결과가 유의하지 않으 면 이후 단계를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경영 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 용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과 컨설팅 활용도의 영향 관계를 검 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과 회귀식의 계 수의 유의성을 판단하면 상호작용품질-컨설팅활용도 .000, 결 과품질-컨설팅활용도 .000, 물리적환경품질-컨설팅활용도 .000 으로 모두 p< .05의 유의수준 내에 있었으므로 유의한 것으 로 판단할 수 있다.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환경품질과 컨설팅 활용도 를 독립변수로 재무적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모형 1과 모형 2의 유의확률 결과를 확인하면 두 가지 분석 결과 모두 p< .05의 유의수준 내에 있었으므로 유의미한 영향 관계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환경품 질과 컨설팅 활용도를 독립변수로 비재무적성과를 종속변수 로 한 모형 1과 모형 2의 유의확률 결과를 확인하면 두 가 지 분석 결과 모두 p< .05의 유의수준 내에 있었으므로 유의 미한 영향 관계로 판단할 수 있다.
상호작용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개변 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재무적성과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두 모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β값을 비교하면 모형 1= .516>모형 2= .295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상호작용 품질과 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상호작용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비재무적성과 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두 모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β 값을 비교하면 모형 1= .713>모형 2= .552임을 확인할 수 있 다. 따라서 상호작용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과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재무적성과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두 모 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β값을 비교하면 모형 1= .737>모 형 2= .600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결과품질과 재무적 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과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 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비재무적성과로 한 매개 회귀분 석에서 두 모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β값을 비교하면 모 형 1= .246>모형 2= − .004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결 과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 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리적환경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재무적성과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 서 두 모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의 β값을 비교하면 모형 1= .801<모형 2= .902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적환 경품질과 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 개효과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물리적환경품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컨설팅활용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비재무적 성과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두 모형에서 사용한 독립변수 의 β값을 비교하면 모형 1= .593>모형 2= .330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적환경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 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IV.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국내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 영컨설팅의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컨 설팅 활용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고찰과 실증적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요인을 상호 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환경품질 총 3개 하위요인 13문항 으로 구성하였으며 경영성과는 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 2 개요인 총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컨설팅 활용도는 5문항, 업 체의 일반사항은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체표본 200부 (100%) 중 SPSS의 데이터탐색을 통해 왜도와 첨도가 평균치 를 상회하는 것과 극단치 및 이상치로 판별된 것을 제거하여 유효 표본 190부(95.0%)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업체의 일반사항 응답 중 업종은 제조업이 63명(33.2%)으 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력은 3~5년 미만이 61명 (32.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을 받은 기 간은 1~2개월 미만이 97명(51.1%)으로 가장 많았으며 컨설 팅 종료 후 사후관리 여부에 대해서는 받지 않았다가 121명 (63.7%)으로 받았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결과 의 실행 및 정착을 위한 사후관리의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 는 보통이다가 66명(34.7%)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 펴본 결과 첫째, 상호작용품질(t=3.071, p< .005), 결과품질 (t=8.215, p< .005), 물리적환경품질(t=8.533, p< .005)이 재무 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두 채택되 었다. 둘째,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비재무적성과에 미치 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품질(t=9.410, p< .005), 결과 품질(t=2.647, p< .005), 물리적환경품질(t=5.621, p< .005)이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두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Kim et al.(2011)의 연구에서 경 영컨설팅의 서비스 품질이 경영성과에 모두 유의하게 나타 난 결과와 Kim & Seok(2012)의 연구에서 경영컨설팅 서비 스품질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 Baek(2016)의 연구에서 지식재산경영컨설팅 서비스품 질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경영 컨설팅의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게 되면 결과적으로는 전통 시장의 활성화와 성과, 이윤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많은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컨설턴트를 양성하고 정부의 차원에서 지원하 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앞장서야한다. 또한 컨설팅의 특성상 컨설턴트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컨설턴트의 역량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양질의 컨설팅 서비스품질 매뉴얼을 보급하여 성과를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의 일반 사항 결과 중에서 사후관리를 받지 않은 업체가 받은 업체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컨 설팅 사후관리의 중요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 팅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고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 키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지식전달 형태의 컨설팅이 아닌 지 속적인 사후관리와 검증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상호작용품질과 재무적성과 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 있는 것으로 나 타났으며, 상호작용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 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과 품질과 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물리적환경품질과 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 팅 활용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리적환 경품질과 비재무적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활용도는 매 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컨설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 과와 성과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 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업체들은 컨설팅 결과를 업무에 적극 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지속할 수 있는 장기적 인 계획을 세워 업무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 한 종사자들이 컨설팅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 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도는 첫째, 기존의 경영컨설팅 서비 스품질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기업들을 대상으 로 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잘 다루어지지 않 았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 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많은 사람들이 전통시장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본 연구 를 통해 그 역할과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부각시키고 전통시 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경영컨설팅 도입의 필요성 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실무적 기여도는 첫째,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한 경영컨설팅이 경영성과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 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 요인의 항목들이 잘 관 리가 된다면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볼 수 있다. 둘째, 전통시장 종사자들의 경영컨설팅 사 후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더욱 좋은 경영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써 종사자들의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 한 컨설턴트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종사자들 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성과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은 첫째, 기존의 연구 에서 다루고 있는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설문문항은 중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통시장에 적용시키기 적절하지 않은 항목들이 존재하였다. 전통시장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향후 전통 시장을 대상으로 한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설문지 개발 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자를 국내 소 재 3개 전통시장 업체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다 른 지역 소재의 전통시장 3곳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면 지역, 소재지, 주변 환경, 인구 등의 다양한 통제하기 어려운 변수들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의 표본인 경영컨설팅 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설문 대상자를 찾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비슷한 환경의 같은 지역 소재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예측 가능한 변수들을 통제하여 연구 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