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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7060(Print)
ISSN : 2288-7148(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ol.31 No.3 pp.205-212
DOI : https://doi.org/10.7318/KJFC/2016.31.3.205

Study on Nutrition Knowledge, Perception, and Intake Frequency of Milk and Milk Product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Chuncheon Area

Ji Min Han1, Sung Hee Min2, Min June Lee1*
1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Department of Oriental Medical Food and Nutrition, Semyung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Min June L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Korea 82-2-2123-326282-2-2642-4232minjlee@yonsei.ac.kr
March 2, 2016 May 27, 2016 June 24, 2016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utrition knowledge, perception, and intake frequency of milk and milk product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s well as provide the basic data needed for increasing milk and milk product consumption.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survey with 385 students of four middle schools located in Chuncheon was conducted. The level of nutrition knowledge of milk and milk products in females was slightly higher than that in males (p<0.01). Flavored milk and ice cream were preferred the most in each category, and ‘taste’ influenced the selection of milk and milk products the most. The intake frequency of whole milk was the highest, and that of flavored milk was lowest among various milks. Ice cream showed the highest intake frequency while cheese showed the lowest among milk products. Male students showed higher intake frequency of milk and milk products. Groups having high level of nutrition knowledge showed the highest intake of whole milk, whereas groups having a low level of nutrition knowledge preferred processed milk, low fat or non-fat milk, and cheese the lowest.


춘천지역 중학교 학생들의 우유와 유제품에 관한 영양지식·인식 및 섭취빈도 조사

한 지민1, 민 성희2, 이 민준1*
1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세명대학교 한방식품영양학부

초록


    Kimpo University

    I.서 론

    청소년기는 골격의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다 양한 영양소와 더불어 특히 칼슘 필요량이 매우 높은 시기 로 이 시기에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골격의 석회화가 불충 분해지고 성장이 지연될 뿐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골다공 증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Kang 1998; Kim & Kim 2009).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기 우유 및 유제품섭취는 충분한 양의 칼슘 공급과 관련하여 의미가 있다(Kim 2007). 쌀 등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식생활 특성상 칼 슘과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기 쉬운데 우리나라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의하면 칼슘섭취량의 주요 급원식품으로 우유가 1위(우유를 통한 평균 칼슘 섭취량 68.3 mg, 전체 칼슘섭취량의 13.9%)로 조사되었다. 10~18세 청소년의 평균 칼슘 섭취량은 남학생 567.2 mg, 여학생 446.1 mg으로 권장섭취량의 각각 60.6와 53.1%에 불과하였 으며, 10~18세의 칼슘 영양섭취기준 미만(평균필요량, 한국 인영양섭취기준) 섭취자 분율은 81.6%로 전 생애주기 중 칼 슘 섭취상태가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현재 우리나라 중학교에서 학교 급 식은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나 우유 급식은 희망 학생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실시되어 학교 우유 급식 참여율이 20~30% 수준으로 낮아 학생들의 칼슘 섭취량 향상에 크게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Kim 2010). 경기도 고양시 중 학생 대상 우유 및 유제품 섭취 실태를 조사한 연구에서도 중학생들의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 수준은 부족한 상태이며, 다양한 종류의 유제품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Nam et al. 2011a). 그 밖의 여러 선행 연구결과에서 청소년들의 우유섭취 수준이 권장량에 못 미치고 있음을 언 급하였다(Hong et al. 2007; Shin 2008; Kim 2010). 우유 의 섭취와 관련한 인식 조사(Yoon 2006)에서 고창지역 중고 생들의 82.1%는 우유를 꼭 먹거나 가능한 먹어야 한다고 인 식하고 있었으나 하루에 한 컵 이상 섭취하는 비율은 중학 생이 63.5%, 고등학생이 40.4%로 조사되었으며, 경기도 지 역 중학생들은 조사대상자의 37.4%만 우유를 섭취하는 것으 로 조사된 바 있다(Nam et al. 2011b). Park et al.(2011)은 화성시 중학생들은 평균 1주일에 3회 정도의 우유를 섭취하 였고 이에 따라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는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이 식생활을 통해 충분한 섭취가 어렵고 칼슘섭취량이 권장섭취량에 훨씬 못 미치고 있는 청소년기의 현재와 미래의 건강상태가 우려되고 있는 현실에서 중학생의 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인식과 섭취실태 를 조사하여 중학생들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우유와 유제 품 및 칼슘 섭취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 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II.연구 내용 및 방법

    1.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본 연구는 강원도 춘천지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 집방법을 통해 우유급식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4개 중 학교 1~3학년 남·여학생 408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2014년 7월 14일부터 7월 17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설문지는 담임교사들의 협조를 얻어 배부 및 회수하였으 며 배부된 408명의 설문지 중 회수된 398부에서(회수율 97.5%) 중복답변, 일괄답변, 무응답 등 불성실하게 기재된 12 부를 제외하고 최종 386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 였다.

    2.조사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 였으며, 설문지는 관련 문헌을(Shin 2008; Kim 2010; Lee 2012)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한 후 중 학생 30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설문지 문항의 어휘 및 난이도를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 적 특성과 우유 및 유제품에 관한 영양지식, 인식과 태도 및 섭취 빈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자의 체중 과 신장은 최근의 측정치를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우유와 유 제품에 대한 영양지식 문항들은 IDF(국제낙농연맹)한국위원 회홈페이지(www.idfkorea.or.kr) 의 자료를 참고로 10개의 문 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 을 부여하여 총 10점 만점으로 조사하였다. 우유 및 유제품 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해서는 좋아하는 우유와 유제품의 종류, 우유와 유제품 섭취 노력 여부, 우유와 유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비정 량적)식품섭취빈도조사법을 이용하여 우유와 유제품의 섭취 빈도만을 조사하였다. 빈도의 간격을 10개 구간으로 하여 1 일에 3회 이상, 1일에 2회, 1일에 1회, 1주에 4~6회, 1주에 2~3회, 1주에 1회, 1달에 2~3회, 1달에 1회, 1년에 6~11회, 거의 안 먹음으로 조사하였으며 1주 1회 섭취를 기준으로 섭 취빈도를 산출하였다(하루 3회 21점~거의 안 먹음 0점).

    3.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SPSS Inc., Chicago, IL, USA)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과 각 문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방법 을 사용하였고 그 밖의 조사항목에 대하여는 집단 간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우 유 및 유제품 섭취 빈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분 산분석을 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방법을 사용하였다.

    III.결과 및 고찰

    1.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1)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Table 1>과 같다. 조사대상자 는 총386명으로 남학생 198명(51.3%), 여학생 188명(48.7%) 이었고, 학년 간 비율은 1~3학년이 각각 32.9, 34.7, 32.4% 로 비슷하였다. 가족형태는 핵가족이 83.7%로 가장 많았고, 조사대상자 71.2%의 어머니가 직업을 갖고 있었다.

    2)조사대상자의 BMI 특성

    조사대상자의 BMI 특성은 <Table 2>와 같다. 체질량지수 (BMI) 평균은 남학생 20.88, 여학생 19.27 이었으며 BMI 분포는 남학생 76.8%, 여학생 87.3%가 정상 범위로 나타났 으나 저체중(남 6.1%, 여 6.9%)과 과체중(남 4.0%, 여 2.1%) 및 비만의 비율(남 13.1%, 여 3.7%)도 적지 않으므로 체중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상담이 필요하겠다. 2014 년 국민건강통계 결과, 우리나라 12~18세 남·녀 청소년의 정상체중비율은 각각 78.4%와 79.7%, 과체중 2.0%와 9.5%, 비만 19.6%와 10.8%로 보고되어 본 조사대상자의 과체중이 상 비율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는 않지만 남학생의 경 우 과체중과 비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과 체중 및 비만보다는 저체중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 성별의 차 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외모와 체형에 관심이 많은 시기 인 청소년기에 건강 체중에 대한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사 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자기기입에 의 해 신장과 체중을 조사하였으므로 결과의 해석에 신중을 기 할 필요가 있다.

    2.우유 및 유제품에 관한 영양지식

    <Table 3>에는 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영양지식 관련 10 개 문항에 대한 정답률을 제시하였다. ‘치즈는 우유를 응고 하여 발효시켜 만든 식품이다.’라는 문항이 89.6%로 가장 정 답률이 높았으며, ‘땀을 흘리고 난 후 물대신 우유를 마셔도 좋다.’가 24.4%로 정답률이 가장 낮았다. 이 문항은 남학생 의 정답률이 여학생보다 현저히 높았고(p<0.001), 학년별로 는 1학년의 정답률이 가장 높았다(p<0.01). 우유는 수분의 좋 은 공급원으로서 수화를 위해 좋은 음료이며 전해액으로 알 려진 우유의 무기염은 운동 후 재수화에 도움이 되고 우유 의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운동 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IDF Korea 2014). ‘일반우유와 가공우유(맛우유)는 맛 의 차이일 뿐 영양성분 차이는 없다.’는 문항은 여학생의 정 답률이 78.7%로 남학생의 57.6%보다 더 높았고(p<0.001) 학년별로 1학년은 59.1%, 2학년은 75.4%, 3학년은 68.8%로 1학년보다 2, 3학년의 정답률이 더 높았다(p<0.05). ‘떠먹는 요구르트에는 칼슘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는 문항은 여학생 의 정답률이 81.4%로 남학생 68.2%보다 더 높았으며 (p<0.01). 학년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우유는 성 인이 되면 마시지 않아도 된다’는 문항의 경우 여학생의 정 답률이 93.6%로 남학생 78.3%보다 더 높았고(p<0.001), 1학 년보다 2, 3학년의 정답률이 더 높게 조사되었다(p<0.001). ‘우유는 끓여도 영양소 파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문항과 ‘칼슘보조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는 문항 그리고 ‘치즈는 우유를 응고하여 발효시켜 만 든 식품이다.’는 문항에 대하여 여학생의 정답률이 더 높았 으나(p<0.05, p<0.001, p<0.05) 학년 간에는 세 문항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우유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준다.’, ‘잠이 안 올 때 우유를 마시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청소년기의 하루 우유 섭취량은 한 컵이 적 당하다.’는 문항들은 남학생이 36.4%, 여학생이 31.9%로 성 별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1학년이 26.8%, 2학년 39.6%, 3학년 36.0%로 학년 간에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각 문항에 대한 정답에 1점, 오답에 0점을 부여하여 10점 만점으로 영양지식점수를 산출한 결과 평균점수가 6.63점이 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이 6.37점, 여학생이 6.90점 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영양지식 점수가 약간 높았으나 (p<0.01), 학년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Figure 1>. 충남 중소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영양지식 조사 (Hong et al. 2007)에서도 평균 점수는 남학생(7.0점)보다는 여학생 (7.5점)이 높게 나와 본 연구와 유사 하였으며, 경남 고성지 역 중학생을 조사한 연구(Kim 2012)에서는 남학생의 영양지 식 점수가 약간 높았다.

    3.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인식과 태도

    1)좋아하는 우유와 유제품의 종류

    좋아하는 우유와 유제품의 종류는 <Table 4>와 같다. 우유 에서는 ‘가공우유(딸기맛, 바나나맛, 초코맛 우유)’의 선호도 가 63.0%로 가장 높았고, ‘일반우유’ 26.7%,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4.7%, ‘강화우유’ 3.9%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 으며, 성별, 학년에 따라서는 ‘가공우유’를 좋아한다는 응답 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선행연 구(Shin 2008; Kim 2010; Nam et al. 2011b; Kim 2012) 에서는 일반우유보다 가공우유를 선호한다는 결과로 본 조 사 결과와 일치하였으나, 이와 반대로 일반우유를 더 선호한 다는 선행연구(Lee 2012)도 있었다. 가공우유는 제조하는 과 정에서 우유가 희석되거나 첨가물이 더해지기 때문에 우유 의 종류에 따라 영양소 함량이 달라지는데, 초코우유와 커피 우유에는 일반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이 들어있으나 코코 아와 커피에 칼슘 흡수 방해인자인 탄닌이 들어 있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고(Hong et al. 2007; Kim 2012), 딸기우유, 바나나우유, 초코우유, 커피우유에는 당류 함량이 일반우유 보다 2배 이상 함유되어 열량도 높으며 지나친 당 섭취가 우 려되므로(Kim 2012) 가공우유를 선호하는 학생들에게 가공 우유보다 일반우유를 섭취하도록 일반우유의 영양적 우수성 을 교육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우유는 특히 칼슘, 단백질, 리보플라빈 등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동에게 매우 훌륭한 식 품이므로 매일 우유를 마시는 습관이 되도록 영양교육하고, 우유에 대한 가치변화를 유도하여 학생들에 대한 올바른 식 생활 및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영양교육/상담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유제품에서는 ‘아이스크림’(59.6%)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떠먹는 요구르트’ 15.8%, ‘마시는 요 구르트’ 14.8%, ‘치즈’ 8.3% 순이었다. 남학생은 ‘마시는 요 구르트’를 좋아한다는 응답이 20.7%로 여학생 8.5%보다 더 높았고 반면에 여학생은 ‘떠먹는 요구르트’ 또는 ‘치즈’를 좋 아한다는 응답이 각각 18.6, 10.6%로 남학생의 13.1, 6.1% 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나(p<0.01) 학년 간에는 유의적인 차 이가 없었다. 경북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Kim 2010)에서 좋아하는 유제품의 경우 아이스크림, 호상요구르 트, 액상요구르트, 치즈의 순으로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 였으나 전북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Lee 2012)에서 는 떠먹는 요구르트, 마시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기타, 치 즈의 순으로 본 연구 결과와 차이가 있었다.

    2)우유 및 유제품 섭취 노력 여부

    <Table 5>는 우유 및 유제품 섭취 노력 여부에 대해 조사 한 결과이다. 전체 조사대상자의 평균은 5점 만점 중 2.65점 으로 보통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우유 및 유제품 섭 취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 2.52점, 여학생 2.78점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평소에 우 유 및 유제품을 먹으려고 노력하는 정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p<0.05), 학년 별로는 영양교육을 받은 경험에 따 라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우유 및 유제품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우유 및 유제품 선택 시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맛’ (63.2%)이었고, ‘가격’ 15.5%, ‘영양성분’ 11.9%, ‘포장’ 3.9%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Table 6>. 성별, 학년에 따라 서는 ‘맛’이 가장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나 유 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경북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 (Kim 2010)에서 우유 구입 시 선택기준으로 맛(31.6%), 회 사(브랜드)(28.1%), 영양(16.6%), 가격(10.7%), 위생(8.3%), 주위의 권유(4.7%)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북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Lee 2012)에서 맛(62.7%), 영양성분 (11.9%), 가격(11.6%), 제조회사(10.2%), 포장(디자인)(2%), 광고(1.7%)의 순으로 우유 및 유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맛’을 최우선으로 꼽아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 하였다.

    4.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 빈도

    우유 및 유제품의 종류별 섭취빈도를 1주 당 섭취 횟수로 산출한 결과를 <Table 7>에 제시하였다. 조사대상 학생들의 ‘일반우유’ 섭취빈도는 주 당 7.6±6.47회로 1일 1회 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의미하였고 우유종류 중 가장 섭취빈도가 높 았으며, ‘가공우유’는 1주 당 1.7±3.47회로 가장 섭취빈도가 낮았다. 유제품 중에서는 ‘아이스크림’이 1주 당 5.7±6.41회 로 가장 높았고, ‘치즈’가 1주 당 1.6±4.35회로 가장 낮았다. 유제품 중 아이스크림의 섭취빈도가 월등히 높은 이유로는 설문조사 시기가 7월로 계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사료된 다.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 청소년(중1~고 3) 중 최근 7일 동안 1일 2회 이상 우유를 마신 학생은 11.0%의 낮은 수준이었음을 보고한 바 있다(Ministry of Education et al. 2014). 조사대상자의 우유 및 유제품 섭취 빈도는 ‘일반우유’(p<0.001), ‘가공우유’ (p<0.01), ‘저지방 또 는 무지방 우유’(p<0.001), ‘강화우유’ (p<0.001), ‘떠먹는 요 구르트’(p<0.05), ‘마시는 요구르트’ (p<0.01), ‘치즈’(p<0.05) 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모두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섭취빈도가 더 높았다. 서울시 중학생 대상으로 한 연구(Kim 2009)의 우유의 섭취빈도 조사 결과 ‘매일 마신다 ’고 응답한 학생이 여학생(34.6%)보다 남학생(39.3%)이 높게 나타났으며 충북지역 청소년 대상으로 한 조사(Hong et al. 2007)에서 우유 섭취 빈도는 여학생(주당 7.2회)보다 남학생 (주당 10.1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우유 및 유제품 섭취빈도에 대해 살펴보면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p<0.01), ‘강화우유’(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모 두 2, 3학년보다 1학년의 섭취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Scheffe의 사후검증 결과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강 화우유’의 경우에는 2학년보다 1학년의 섭취빈도가 유의적 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의 경우에는 2, 3학년보다 1 학년의 섭취빈도가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지식에 따른 우유 및 유제품 섭취빈도는 <Table 8>과 같다. ‘일반우유’(p<0.01), ‘가공우유’(p<0.05),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p<0.01), ‘치즈’(p<0.05)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우유’의 경우에는 영양지식 상위집단의 섭취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가공우유’, ‘저지방 또는 무 지방 우유’, ‘치즈’의 경우 하위집단의 섭취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Scheffe의 사후검증 결과 ‘일반우유’의 경우에는 영양지식 중위집단보다 상위집단의 섭취빈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가공우유’,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의 경 우에는 영양지식 중위집단보다 하위집단의 섭취빈도가 유의 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치즈’의 경우에는 영양지식 상위, 중위 집단보다 하위 집단의 섭취빈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 타났다. 청소년 우유섭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사회경제 적 요인, 식생활 환경 요인 및 개인의 생리적 요인 등 다양 한 요인이 있으므로 향후 이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이 필요하 다고 사료된다.

    V.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인식과 섭취 실태를 조사하여 중학생들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우유와 유제품 및 칼슘 섭취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자 하는 목적으로 우유급식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강 원도 춘천지역 중학교 네 곳을 선정하여 남·여학생 386명 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조 사 결과를 요약하면 우유 및 유제품의 영양지식은 남학생보 다 여학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p<0.01), 좋아하는 우유와 유제품으로는 ‘가공 우유’(63.0%)를 가장 선호하였다. 우유와 유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영향을 미친 것은 맛>가격 >영양성분의 순으로 영양보다는 맛을 우선시 하였다. 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섭취빈도는 아이스크림을 제외하고 여학 생보다 남학생의 섭취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저지 방 또는 무지방 우유’, ‘강화우유’ 경우 1학년의 섭취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우유’(p<0.01)의 경우에 영 양지식이 높은 상위집단의 섭취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 면 ‘가공우유’(p<0.05)의 경우에는 영양지식이 낮은 하위집 단의 섭취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학생들 은 가공우유(맛 우유)를 선호하였고 우유와 유제품 선택 시 맛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영양지식에 따라 선택하는 우 유와 유제품에 차이가 있었으므로 향후 지속적인 영양교육 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겠다. 본 연구는 춘천지역 중학생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우리 나라 청소년에 대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 로 향후 전국의 중학생 뿐 아니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 소년기 칼슘 섭취 증진과 관련된 우유 및 유제품 소비현황 및 영양교육 필요성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 되며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영양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Figure

    KJFC-31-205_F1.gif
    Nutrition knowledge score by gender and grade of the subjects

    Tabl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Physic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1)Mean±SD
    2)N(%)
    3)2007 Korean National Growth Charts. Underweight: <5 percentile, Normal: 5-85 percentile, Overweight: 85-95 percentile, Obesity: ≥95 percentile or ≥BMI 25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in knowledge on milk and milk products %
    *p<0.05,
    **p<0.01,
    ***p<0.001
    Favorite milk and milk products N(%)
    **p<0.01
    Trying to intake milk and milk products
    *p<0.05
    1)Mean±SD (5point scale: strongly agree 5, agree 4, moderate 3, disagree 2, strongly disagree 1)
    Priority choice of milk and milk products N(%)
    Eating frequency of milk and milk products
    *p<0.05,
    **p<0.01,
    ***p<0.001, Scheffe’s method was used for post hoc analysis.
    1)More than 3 times a day; 21, twice a day; 14, once a day; 7, 4~6 times a week; 5, 2~3 times a week; 2.5, once a week; 1, 2~3 times a month; 0.625, once a month; 0.25, 6~11 times a year; 0.03, rarely eat; 0
    Eating frequency of milk and milk products by Nutrition knowledge times/week
    *p<0.05,
    **p<0.01, Scheffe’s method was used for post hoc analysis.
    1)Nutritional knowledge (10 point scale): high level (≥8), middle level (=6~7), low level (≤5)
    2)Mean±SD (More than 3 times a day; 21, twice a day; 14, once a day; 7, 4~6 times a week; 5, 2~3 times a week; 2.5, once a week; 1, 2~3 times a month; 0.625, once a month; 0.25, 6~11 times a year; 0.03, rarely eat;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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