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7060(Print)
ISSN : 2288-7148(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ol.30 No.5 pp.695-702
DOI : https://doi.org/10.7318/KJFC/2015.30.5.695

School Dieticians’ Awareness of Necessity for Nutrition Education and Need for Better Working Environment: In-Depth Interview

Mi-Young Park1, Joungmin Kim2,*
1Department of Food & Nutritio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2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Correspondingauthor:Joungmin Kim,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22 Soonchunhyangro,Shinchang-myeon, Asan, Korea, Tel: 82-41-530-4874, Fax: 82-41-530-1490, E-mail: nicki123@sch.ac.kr
March 30, 2015 July 6, 2015 September 2, 2015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chool dieticians’ awareness of the necessity for nutritional education and job satisfaction via qualitative research. For this purpose, in-depth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10 school dieticians. Results revealed that all participants said that schools urgently need nutritional education, and dietary attitude and unbalanced eating habits were the most urgent matters to be addressed. They made various suggestions related to revitalization of nutritional education: turning dieticians into nutritional educators, improving awareness of teachers and parents, receiving training on appropriate teaching methods, and so on. In response to their tasks, they considered bargaining with vendors and examination foods as the most burdensome tasks. In response to questions about how participants were treated in their workplaces, all participants reported low job satisfaction due to excessive work, lack of promotion opportunities, and low salary. To improve this, participants recommended creating a task manual, strengthening their role as managers, increasing their salary, and so on. Therefore, institutional support is necessary for dieticians to efficiently handle their excessive workload. In addition, an educational environment where dieticians can effectively carry out nutritional education needs to be created.


심층면접을 이용한 학교급식 회계직영양사의 영양교육 필요성 인식 및 직무환경 개선 요구도 조사

초록


    Soonchunhyang University

    I.서 론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화는 편식과 과식 등의 잘못된 식습 관으로 이어져 아동 및 청소년 시기에 영양불균형 및 비만 등을 증가시켜 장래에 심각한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될 수 있 다. 자라나는 성장기 학생들의 영양불균형을 시정하고 건강 관리와 바른 식습관을 위해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한다 는 취지하에 초·중등교육법 및 학교급식법 개정법률안이 공 포되었다. 그 결과 2007년 3월 1일부터 영양교사가 배출되 기 시작하여 교육부의 2013년 자료에 의하면 급식시설을 갖 춘 학교(10,097개교)에 영양교사 등 정규직은 49.6% (4,869 명), 회계직영양사 및 기타 50.4% (4,946명)로 나타나 여전 히 회계직영양사의 고용 비율이 높은 실정이다(Ministry of Education, 2013). 영양교사 법제화 이후 학교 내에서 영양교 육 및 영양상담 업무의 수행 빈도가 이전에 비해 높아졌으 나(Lee et al. 2008; Kim 2010), 영양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보다는 개인의 노력으로 영양교육과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 개인의 경력과 능력에 따라 영양교육의 차이가 있 었다(Kim 2010). 또한 영양교사에 의한 영양교육은 주로 간 접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으로(Cheong & Lee 2012; Kyung 2013) 학교현장에서 영양교사에 의한 영양교육 의 효과를 가시적인 수준으로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현장에서 영양교사와 회계직영양사는 기본적으로 식단작 성, 식재료의 선정 및 검수, 위생·안전·작업관리 및 검식, 식 생활 지도, 조리실 종사자의 지도·감독, 그 외 학교급식에 관 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Lee 2009). 영양교사는 기존의 영 양사로서의 역할과 함께 교육자 또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영양교사와 회계직영양사의 구 체적 업무에 관해서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영양교사 법제화 이후 영양교사화의 전반적인 실시를 시행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대부분의 영양교육이 간접 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 시점을 고려할 때 종합적인 영양서비스가 모든 학생에게 제공되기 위해서 는 영양교사 뿐 아니라 회계직영양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 으로 이루어져 이들을 위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이들의 요구 를 충분히 수용해 학교에서의 우수한 영양서비스 및 영양교 육 도모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회계직영 양사의 경우 영양교사 보다 직무만족도가 현저히 낮음이 발 표되었다(Chin et al. 2012; Sung et al. 2013; Kim & Lee 2014; Lee et al. 2014). 이는 영양교사와 회계직영양사의 업 무가 대부분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지급되는 임금 및 후생복리가 신분상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격차를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낮은 직무만족도는 직무수행 및 전문성신장 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학교급식 서비스 품질에 상당 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Lee et al. 2014). 그러므로 회계직 영양사의 질적 근무여건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회계 직영양사의 입장을 심층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회계직 영양사에 대해 선행된 연구들은 대부분 객관적 형태의 설문 지를 사용하였고, 다른 목적의 연구라도 비슷한 내용으로 구 성되어 있는 실정이었다. 이런 사실은 기존의 연구방법만으 로는 학교의 회계직영양사가 현장에서 갖는 다양한 생각을 연구에 반영하기 힘들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회계직영양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영양교육의 필요성, 영양교육 활 성화 방안 및 직무만족도를 심층 조사하여 학생들을 위한 영 양관리 및 영양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자 하였다.

    II.연구 내용 및 방법

    1.연구 설계

    본 연구는 학교 회계직영양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영양교 육의 필요성과 이들의 직무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적 연구방법은 직 접 면담(face-to-face interviews)으로 연구자가 어떠한 현상과 활동, 상황에 대해 깊이 있는 조사나 접근을 할 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Fraenkel & Wallen 2008).

    2.연구 참여자 모집 및 선정

    본 연구의 대상자를 모집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소재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연 구 참여자들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면접 방법, 질문 내 용, 면접 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 였으며, 이 중에서 자발적인 참여 의사를 밝힌 경우에 한하 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인터뷰를 허락한 9명 중 한 연구참 여자의 소개로 서울 소재의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1명 의 연구참여자가 추가로 인터뷰에 응하여 총 1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인터뷰에 참여한 10명의 경력은 5년 미만이 3 명, 6-10년 미만이 4명, 11년 이상이 3명이었으며, 초등학교 근무자 4명, 중학교 근무자 3명, 고등학교 근무자 3명으로 다 양하게 선정하였다<Table 1>.

    3.자료 수집

    직접 면담 (face-to-face interview)은 2015년 1월에 이루 어졌으며 면접시간은 각 대상자에 따라 30분에서 120분 정 도 소요되었다. 연구 참여자의 동의하에 면담내용을 녹음하 였으며, 녹음된 자료를 통해 면담 내용을 정리하고 대상자로 부터 더 필요하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례가 있을 경우에는 대상자에게 연락하여 2차 면담을 진행하였다. 녹음이 끝난 후 2-3일 이내에 모든 내용을 전사본(text)으로 옮긴 후 이를 분석자료로 마련하였다. 면담을 실시한 연구자 가 녹음된 파일을 들으며 전사본의 정확도를 확인하였다.

    4.연구도구

    본 연구에서는 반 구조화된 인터뷰(semi structured)를 실 시하였으며 인터뷰 이후 필요에 따라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 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반 구조화된 질문은 연구참여자의 경 력사항, 업무, 영양교육 및 직무만족도 등에 대한 질문들로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 본인이 하시는 업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영양교육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영 양교육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내용, 활성화 방안)

    • 현재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5.자료분석

    녹음된 면담 내용은 면담을 마친 날로부터 2-3일 이내에 모든 내용 (웃음소리, 물마심, 생각에 잠김 등)을 그대로 전 사하여 인터뷰 내용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면담 당시의 모든 정보를 기록하고자 하였다. 면담을 실시한 연구자가 녹음된 파일을 들으며 전사본의 정확도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과 정을 거쳐 면담자료가 A4 용지 84쪽(맑은 고딕체, 글자크기 10, 줄간격 1.0), 3167줄의 전사본으로 완성되었다. 본 연구 에서는 전사본을 기초로 하여 질적 연구 분석의 특성에 자 료를 개념화하고 코딩을 하고 범주화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지속적 비교 분석법(Lincoln & Guba 1985)을 사용하여 분 석하였다. 전사본을 바탕으로 두 연구자가 각자 코딩하여 첫 번째 코드북을 작성하고, 코딩 결과에 대한 협의를 통해 새 로 생성된 코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코드를 합하거나 분리하 며 두 번째 코드북을 작성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반복하 여 3개의 대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Table 2>.

    6질적 연구자료의 신뢰도 확보

    질적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연구 참여 자가 경험한 내용과 연구자가 서술하고 묘사하는 내용의 일 치 정도를 의미한다. 즉, 연구자가 서술하고 묘사하는 내용 의 의존가능성과 확증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다(Lincolin & Guba 1985; Schwandt 2001). 본 연구에서는 신뢰할 수 있 는 질적 자료의 창출을 위해 인터뷰, 각종 선행문헌을 고찰 하였으며, 인터뷰에 앞서 연구자는 참여관찰 인터뷰 및 관련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수 집 시 Patten(2001)이 언급한 현장노트를 활용하여 인터뷰과 정에서 관찰이 행해진 맥락을 포함하여 상세하고 구체적인 현장을 기록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솔직히 내가 영양사 인지.... (조리사인지라는 부분이 생략되었음, 깊은 한숨과 눈 에 눈물이 고임)와 같은 기술과 중요한 부분은 밑줄로 표기 등을 통해 현장에서 도출된 통찰과 해석들로 이루어져 있다. 현장노트와 더불어,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성원 간 검토를 실시하였다. 두 연구자가 번갈아가며 인터 뷰 녹음 자료를 최소 3회 이상 반복 청취하며 전사본과 비 교하여 신뢰도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였다. 더불어 참여자 검토(member check)를 실시하였는데, 연구 참여자에게 인터 뷰 내용의 전사본을 전자우편으로 발송하여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왜곡 없이 잘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였 다. 이는 인터뷰에서 나타난 연구 참여자의 의미와 생각에 대한 해석이 타당한지를 입증하고 특정 연구자의 지나친 주 관적 시각, 편견, 의견, 해석 실수를 최소화하여 연구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III.결과 및 고찰

    1.학교영양사의 업무

    학교 영양사로서 경험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모든 연구 참 여자들이 식품 발주, 검수, 조리방법 안내, 배식, 예산, 안전 관리(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위생 교육(납품업체, 조리 원 대상), 간접 영양교육 등의 급식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 를 혼자 수행하고 있었다.

    입찰업무는 한 달 식단에 들어가는 모든 부분이 소요되는 거 거든요. 식단 작성부터 정산까지. 미리 기초 금액까지 뽑아야 하는데 이거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요. … 왜냐하면 대부분 공동구매를 하기 때문에 … 그 날짜에 맞추려고 한다면 여유가 없으니까 다급하게 막 하는 거에요. … 너무 힘들고 벅차고, 그 리고 머리도 많이 아프고... (영양사 C, p. 4-5, 152-158) 국가에서 2010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수산물 사용현황에 대 해서 조사를 한다고 하면 그것에 대한 걸 조사를 해야 해요. 수산물의 무슨 품목에 대해서 … 예를 들어 갈치는 몇 킬로를, 어디 제품을, 얼만큼 썼고, 그 때 당시에 얼마였는지 이렇게 다 조사를 해야 되요. 그러면 자료를 찾아야 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영양사 업무도 있고, 그 밖에 다른 공문들이 또 와요. 위생점검, 안전성 평가, 조리원 안전교육, 안전점검 … 이런 것 이 계속 오니까 … 또 행정실 업무와 교무 업무도 영양사들이 해야 되는 업무들이 좀 있어요. 솔직히 내가 영양사인지 … 거 기에다 조리원분들이 조리기구가 고장이 났으면 불러요. … 그 것도 처리해야 급식이 돌아가니까 … 그렇다 보니 이것 저것 다 하게 되요.(영양사 F, p. 47, 1762-1771) 급식도 한 식단으로 모든 사람들을 커버하기에는 좀 문제가 있 어요. 장염 걸린 애들을 신경을 더 써준다든지 그런 식으로 …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도 조금 더 신경을 써줘야 되고 … 이 런 부분들이 사실은 많아요.(영양사 E, p. 41, 1545-1548)

    다양한 업무 중 가장 부담을 가지는 업무로는 검수, 배식, 식단작성 및 서류업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한 달 업무 중에서는 입찰업무에 가장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에서는 가격보다 식재료의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 입찰제는 최상의 식료품을 기대하기 어려우 며, 단가에 맞추어 대체식품을 찾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 참여자들도 검수과정에 문제가 발견되어도 이에 맞 는 대체식품을 찾기가 어려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호 소하였다.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우수한 식재료를 공 급하는 것은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매우 직결되는 요소이 다. 따라서 식재료의 경우 최적가격으로 합리적으로 공급받 을 수 있도록 구입체계의 보완이 필요하겠다. 이러한 연구참 여자의 직무스트레스는 근무환경 열악, 인력관리 시스템의 부재등이 근무의욕을 저하시킨다는 기존 선행연구와도 일맥 상통한다 할 수 있다(Noh et al. 2009).

    2.영양 교육 관련 질문

    1)영양교육의 필요성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질문에 서 모든 연구 참여자들이 학교의 영양교육이 절실히 필요하 다고 하였으며, 식생활태도와 편식이 가장 시급한 교육 분야 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기본적으로 숟가락 젓가락 가져가는 것부터 해서 잔반 처리하 는 것, 아이들과 떠들지 말아야 되는 것, 뛰어다니면 안 되는 것, 그런 것들이 안되어 있어요. … 그래서 교육을 할 수 있는 돈이 아예 없어요.(영양사 D, p. 31-32, 1177-1180) 학년이 올라갈수록 기호도나 선호도가 결정되어 있어서 제가 아무리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도 … 조리방법을 달리 한다고 해 도 … 아이들은 먹어보지 않은 색다른 음식은 안 먹더라고요... 잔반을 줄이라고 교육청에서 공문이 오는데도 아이들에게 직 접 교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 양을 적게 준다던가 그런 식 으로 밖에 할 수가 없어요.(영양사 D, p. 28, 1035-1043) 아이가 난류 알레르기였어요... 들깨소스에 마요네즈가 들어갔 는데 그걸 인지 못하고 아이가 먹었다가 보건실에 실려갔었거 든요..담임선생님께도 알려드리지만 아이에게도 직접 교육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영양사 D, p. 28, 1076-1080)

    요즘은 자기가 하고 싶은 미래의 직업을 쓸 때 요리사를 애들 이 많이 적거든요 … 분명히 학생들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영양사에 대한 인지가 있지 않을까요? (영양사 A, p. 10, 363-366)

    연구 참여자들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식생활태도와 식사예 절의 부재를 가장 큰 문제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채소와 생 선 메뉴의 기피현상이 매우 높아 균형적인 식습관을 위해 영 양교육이 시급하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저학년일수록 본인이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을 모를 확률이 높고 이의 위험성에 대한 인지율이 낮기 때문에 알레르기에 관한 내용이 우선적 으로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 외에 올바른 식생활관리 방법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 향상을 위함이라는 답변과 전문 가로서의 영양사라는 직업을 알리기 위해서라도 우수한 영 양교육이 필요하다는 답변도 있었다. 선행연구에서 학교 ‘잔 반없는날’ 운영의 부작용으로 배식 안 받기, 음식 몰래 버리 기 및 메뉴의 단순화가 지적된 바 있다 (Yoon et al. 2014). 또한 학교보건원(2009)에 의하면 학생들의 편의식, 단순상 위주의 식사 및 아침결식, 편식 등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발 생하다고 지적한바 있다. 이처럼 영약교육의 중요성에도 불 구하고 기존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이 유에 대해 전국 7개 지역 모두 영양교사 본인이 필요성을 자 각하여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교육방법으로는 가 정통신문, 게시판,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 간접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Lee 2011; Kyung 2012). 영양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업무과다 및 교육기회 부족 이며 (Kyung 2012), 이러한 영양교육의 어려운 점을 극복하 기 위해서는 업무처리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과다를 방지하고 수업기회 확대를 위해 교육시수확보 등의 교육여 건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하겠다 (Lee 2011; Kim 2012).

    2)영양교육의 활성화 방안

    본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 하고 있었으며, 영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의 견을 제시하였다.

    저희한테 돈이 주어지는 게 무상급식비밖에 없거든요. 무상급 식비 안에서는 애들한테 교육할 수 있는 돈이 없어요. 무상급 식비는 식품비나 급식실에서 살 수 있는 소모품비나 조리원분 들 인건비라던가 … 그래서 교육을 할 수 있는 돈이 아예 없어 요.(영양사 D, p. 6-7, 201-210) 애들한테 눈에 확 띄게끔 잘 작성된 자료가 있어야 해요. 일단 자료가 전문적으로 잘 된 다음에, 교육을 해야 해요. 또 실제 적인 자료는 정부에서 만들어 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 영양 교사나 영양사들이 교육자료를 준비한다는 건 굉장히 시간적 으로 물리적으로 안되요.(영양사 E, p. 40, 1491-1494, 1508- 1511) 우선은 조금씩이라도, 아침 조회시간에 방송실에서 … 오늘의 메뉴는 이런 건데 여러분의 몸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이런 작 용을 한다 … 아니면 오늘 새로운 나물반찬이 나가는데 이건 접해보지 않았을 것이다...이런 식으로 잠깐씩이라도 코멘트를 해주면 좋겠어요.(영양사 D, p. 29, 1068-1073)

    이상으로 살펴볼 때, 회계직영양사들은 업무 중 영양교육 자로서의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적극적인 영양 교육의 필요성과 책임감을 절감하고 있었다. 하지만 급식시 간 이외에는 직접영양교육이 어렵고 다양한 현실적 어려움 이 산재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참 여자 모두 영양사의 영양교사화가 우선사항이고, 행정업무의 간소화 혹은 인력지원, 인센티브 지급, 학교장을 포함한 학 교 선생님들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즉, 영 양사를 영양교사로 전환할 경우 교원 정원이 조정되어 교원 한 명을 덜 받는다는 피해의식이 교직사회에 만연되어 있어 이것이 영양교육 실시에 있어서 큰 걸림돌이라 하였다. 이러 한 영양교육 부재의 수혜자는 학생들이므로 학부모들에게 영 양교육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이의 요구도를 증가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 문 및 게시판을 이용하여 간접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의 교육 효과는 매우 낮으며, 게시판 제작을 위한 경제적 지원이 전무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자료 제작을 위한 시 간적 여유가 부족하다고 답하였다. 이에 자료제공, 초과근무 수당 혹은 인센티브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하였다. 선행연구 에서도 회계직영양사의 경우 직접 교육 시 인센티브를 지급 하는 것에 대해 영양교사 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과 (Hong & Lee 2013) 급식·영양관리의 효율화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회계직영양사들을 위한 임금 후생복리 등 처우개 선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Im 2011) 연구들과 맥을 같이 한 다 할 수 있다.

    3.직무 만족도 관련 질문

    1)처우

    대부분의 회계직영양사들은 과중한 업무와 상대적인 저임 금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었다. 현재 처우에 대해 다음 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였다.

    지금 급여가 저희보다 조리원분이 더 많이 받는 곳도 있거든 요. 그러니까 저희가 너무 할 맛이 안나죠 … 영양교사만큼은 달라고는 안하거든요 … 지금은 50%밖에 안되니까.(영양사 H, p. 74, 2789-2790, 2808-2809)

    회사 다닐 때는 급여가 높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때가 솔직히 많았어요. 그런데 사실 저는 학교 영양사로 와가지고 그 정도의 열정을 발휘해보질 않았어요. … 또 해가 바뀌고 인상금이 없으니까, ‘그래 이 일은 딱 여기까지만 하면 되’. 그래서 포기하는 건 점점 과감하게 포기가 되는 거예요. (영양사 A, p. 402-408) 아침에 일찍 나오는 것도 … 다른 사람들보다 한 시간 일찍 나 오거든요. … 7시 40분에 출근을 해서 4시 40분에 퇴근을 하면 남들보다 한 시간을 더 일을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계약서 상 에서는 한 시간은 휴게시간이라고 명시되어 있어요. 그런데 쉬 는 것도 아니고, 일은 아홉 시간을 하는데 … 그러니까 일한만 큼 대우를 받는다면 불만이 많이 줄 것 같아요.(영양사 D, p. 33-34, 1250-1261) 이 일을 하면서 진짜 이런 것까지 해야 되나 그런 생각을 좀 많이 해요. … 저의 경우 식단 짜는 것은 100% 중에 30%이고, 나머지는 부대시설, 행정, 설비라든지 그런 쪽으로 70%는 차 지한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식단을 개발한다든지 그런 시 간은 없어요.(영양사 I, p. 71-72, 2695-2699)

    저희한테 시간적 여유를 줘야 하는데 너무 방대한 업무를 주 다 보니까 저희가 식단을 연구하고 잔반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을 연구할 여유가 없으니까 굉장히 안타까워요.(영양사 E, p. 39, 1476-1478)

    이상과 같이 회계직영양사들은 과중한 업무, 승진기회의 부재, 낮은 급여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였다. 이들은 동일 학력 소유자인 일반교사와 행정직과 비교해 볼 때, 처우의 차이가 커 회계직영양사들의 사기와 직무수행도에 영향을 미 친다고 답하였다. 학교급식전담직원인 영양교사와 회계직영 양사는 현재 고용이 이원화되어 있어 지위에 차이가 있으며, 이는 영양교육과 급식서비스를 비롯한 전반적인 직무수행도 의 하락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선행연구에서도 영양교사 와 회계직영양사의 직무가 합리적으로 분배되지 않은 현실 이 영양교사와 회계직영양사의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 을 준다고 지적한 바 있다(Oh 2009). 직무만족 및 몰입도 연구에서도 회계직영양사의 경우 임금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임금과 직무 몰입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의 적으로 양적 상관관계로 나타나 임금에 대한 만족여부가 직 무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여 본 연구 결과 와 일치하였다(Kim & Lee 2014). 한편 영양교사와 회계직 영양사의 급식환경 서비스에 대한 직무중요도는 차이를 보 이지 않은 반면, 회계직영양사에게 급식과 관계없는 잡다한 업무가 주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et al. 2011). 또한 영 양교사가 직접영양교육을 실시하는 비율이 36.4%에 지나지 않아 학교현장에서는 영양교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의 학생들이 간접영양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Hong & Lee 2013).

    2)처우 개선 방안

    대부분의 학교급식 영양사들이 조리종사원들보다 연령이 낮아 영양사로서 리더쉽을 발휘하며 조리종사원들을 지휘· 감독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현실이다. 선행연구에서도 학교급 식 서비스의 품질 향상 및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 는 학교급식 영양사의 서비스 리더십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 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Son & Kim 2009). 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들은 급식·영양전문 관리자로 서 영양사가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처우개선이 우선 시 되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학교 영양사 … 업무가 너무 중구난방이예요. 사실은 행정실이 하는 일을 영양사가 하는 경우가 되게 많거든요. 학교 영양사 업무 표준 매뉴얼이 없더라구요.(영양사 F, p. 53, 1985-1987) 영양사가 정말 자신감을 가지고 기분 좋게 일을 할 수 있으려 면 조리원들하고의 회계직을 분류를 해 주는게 최우선이라고 생각해요. … 영양사는 어쨌거나 대학교를 졸업해서 면허증을 딴 후 일을 할 수 있는 직종이잖아요. 그런데 조리원분들하고 같은 회계직군으로 묶여서 일을 하다 보니까 정말 보람도 없 고.(영양사 J, p. 83, 3133-3142) 책임이 주어진 반면 그 책임감을 수행할 수 있는 어떤 권한도 없어요. 책임감은 엄청 많은데 … 그러니까 힘든 거죠. 부여된 책임만 하려고 하니, 어려운게 많아요.(영양사 C, p. 14, 496- 498)

    처우개선 방안에 관한 항목에서는 업무의 매뉴얼화, 관리 자로서의 역할 강화, 인센티브 및 초과근무수당 등을 통한 급여인상, 전문화된 인력 재배치를 통한 업무분담 등의 의견 이 나왔다. 선행연구에서도 급식관리 업무의 과중 해소와 영 양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영양사 행정업무의 표준화 및 자동 화, 인력채용 및 배치 등 일부 업무의 이관에 대한 방안 모 색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으며(Yeo 2012), 그 외에 전문지식 향상 및 시대변화에 맞춘 식단개발을 위해 영양사 스스로가 노력하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IV.요약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회계직영양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 해 이들이 급식·교육현장에서 인식하는 영양교육의 필요성, 영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직무환경 개선에 대해 구 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2015년 1월 경기도 및 충 청남도 소재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회계직영양사 10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실시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소수의 회계직영양사들을 대상으로 면담하고 해석된 내용이 기 때문에 다수의 일반적인 의견으로 제안하기 어려운 점이 있음을 밝힌다. 면담자료를 토대로 분석 및 해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가 인식하는 학교 영양사의 역할은 크게 급식, 교육 및 잡무로 도출되었다. 급식업무로는 식단작성, 식품발주 및 검수, 배식이었고, 교육업무로는 안전관리 교육, 조리원 교육, 위생교육, 영양교육이었으며, 잡무로는 행정업 무, 교무업무 및 시설관리 업무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양한 업무 중 가장 부담을 느끼는 업무는 검수, 배식, 식단작성 및 서류업무로 나타났고 한 달 업무 중에서는 입찰업무에 대한 부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행정업무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많이 없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학교가 식자재 를 공동구매를 하고 있어 주어진 시간 내에 한 달 식단 작성 부터 정산까지 마쳐야 한다는 중압감 때문으로 보인다.

    둘째,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항목에서는 연구 참여자 모두 학교의 영양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식생 활태도와 편식이 가장 시급한 교육 분야라 답하였다. 이 외 에 알레르기, 식품 및 영양지식 제고, 전문가로서의 영양사 를 알리기 위해 영양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셋째, 영양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항목에서는 회계직 영양사의 영양교사화,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 제고, 교육 방 법 연수, 교육 시간 확보, 교육자료 준비 시간 확보, 교육 자 료의 표준화, 교육자료 제작을 위한 경제적 지원, 영양사의 역량 강화, 인센티브제 등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 중 회계직영양사의 영양교사화를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 는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모든 연구참여자가 현재 영양사의 업무가 과중하여 영양교육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 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영양교육 활성화 방안에 앞서 명 확한 업무분장, 행정업무의 간소화 및 처우개선을 언급하였다.

    넷째, 처우에 관련된 사항에서는 연구 참여자 모두 과중한 업무, 승진기회의 부재, 낮은 급여로 인해 직무만족도가 낮 다고 답하였고, 이의 개선 방안으로는 업무의 매뉴얼화, 관 리자로서의 역할 강화, 급여인상, 전문화된 인력 재배치를 통 한 업무분담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회계직영양사의 직무 만족도와 영양사 업무의 불명확성에 대한 논문들이 지속적 으로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 으며, 회계직영양사가 단순히 점심을 주는 사람이 아닌 그 이상의 역할을 인식함으로써 질 높은 급식과 영양교육이 이 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영양교사화가 도입된 지 약 7년이 지난 지금, 학교 영양교 사 및 회계직영양사의 직무에 대한 연구들은 지속적으로 이 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 영양교육의 효과는 미흡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또한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 질적인 해결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급식현장에서 회 계직영양사가 처리해야 하는 업무의 양은 만만치 않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직접영양교육을 할 수 없음에 매우 답답함을 호소하였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직접 영양교육을 하고 싶다고 답하여 급식 업무 이상의 역할을 인 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이 과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 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절실히 요구되며, 효과적으 로 영양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 현장의 모든 인적구성원(학생, 학부모, 교사, 조리원, 영양(교)사)의 의견을 다각도로 수집하여 인력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영양교육제도의 현장감을 높여 야 할 것이다. 이는 향후 학생들을 위한 급식·영양관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Figure

    Table

    Characteristics of subjects

    Themes and subthemes

    Reference

    1. Cheong HS , Lee JS (2012) Study on nutrition education and perception of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in Gyeongnam Area , Korean J. Food Cook. Sci, Vol.28 (3) ; pp.229-240
    2. Chin JH , You JS , Chang KJ (2012) Comparision of role conflict,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job involvement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at school food service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 Korean J. Nutr, Vol.45 (1) ; pp.64-79
    3. Fraenkel JR , Wallen NE (2008)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7th ed) , McGraw Hill. Inc, pp.77-79
    4. Hong YS , Lee JH (2013) Current status and strategic plan of nutrition education compating nutrition teachers with dietitians in schools, Gyeonggi Ares , Korean J. Comminity Nutr, Vol.18 (3) ; pp.233-242
    5. Im BM (2011)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School Irregular Workers.-Focusing on school in Bucheon-si.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ter’s Thesis, Kyonggi Univeristy, Korea, pp.81-82
    6. Kim AJ , Yang HS , Han MR , Rho JO (2011) A comparative study of job importance, performance level,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and office foodservice dietitians , Korean J. Human Ecol, Vol.20 (4) ; pp.871-884
    7. Kim HS (2011) A Survey on Nutrition Education activities by Nutrition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in Incheon Area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pp.27-32
    8. Kim JH (2010) The study of the reality of nutritional education, before and after working as nutrition teachers. Master’s degree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orea, pp.25-29
    9. Kim JY , Lee YE (2014) Job satisfaction and engagement of school food service dietitians and nutrition teachers in Chungbuk , J. Korean Soc. Food Sci. Nutr, Vol.43 (6) ; pp.943-954
    10. Kim NR (2010) Current status and demand for nutrition education of dietitian in schools in Gyeongnam , Master's degree thesis. Kyungnam University. Korea, pp.68-74
    11. Kyung MS (2012) Analysis of Nationwide Survey of School Nutrition Teachers' Perception and Needs on School Nutrition Education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ter's degree Thesis. Paichai University. Korea, pp.99-100
    12. Kyung MS (2013) Analysis of nationwide survey of school nutrition teachers' perception and needs on school nutrition education , Master's degree thesis. Paichai University. Korea, pp.43-48
    13. Lee MJ , Jang MS , Lee JM (2008) Analysis of recognized changes in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environment by dietitians transposed to nutrition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 J. Korean Diet. Assoc, Vol.14 (3) ; pp.243-258
    14. Lee O , Cho MJ , Chang HJ (2014) The organization commitment and perception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by employment types of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 J. Korean Soc. Food Sci. Nutr, Vol.43 (1) ; pp.162-171
    15. Lee MJ (2011) Perceptionand Needs on Nutritional Education among School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In Daejeon , Department of Nutrition Education. Graduate Schoolof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Paichai University. Korea, pp.53-58
    16. Lincolin YS , Guba EG (1985) Naturalistic Inquiry , Sage Publication. Inc, pp.82-86
    17. Noh MA , Kim JS , Lee YS (2009) A Study on the Job Stress Factors according to the Working Years of School Food Service Nutritionists in Gangwon Area , J. Korean Soc. Food Cult, Vol.24 (6) ; pp.728-738
    18. Oh MR (2009) Job analysis and degree of job satisfaction of nutritionists (nutrition teacher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and working environment in Busan , Master's degree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Korea, pp.35-40
    19. Patton MQ (2001)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 Sage Publications, pp.28-42
    20. Schwandt TA (2001) Dictionary of qualitative inquiry (2nd ed , Sage Publication. Inc, pp.35-40
    21. Son DR , Kim HA (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ietitians' service leadership on school fooddservice employees' attitudes , J. Korean Diet. Assoc, Vol.15 (3) ; pp.298-310
    22. Sung KH , Kim HA , Jung HY (2013) Comparative analysis of job satisfaction factors between permanently temporarily employed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in gyeongsangnam- do , J. Korean Soc. Food Sci. Nutr, Vol.42 (5) ; pp.808-817
    23. Yeo SH (2012) The actual condition of nutrition education of nutrition teacher and research of duty change and job stress: focused on Kyung-Sang-Nam-Do region. Master’s degree thesis, Pusan University, Korea, pp.11-48
    24. Yoon MS , Song KH , Lee HM (2014) Dietician's perception of current status of no-plate-waste day in school lunch , J. Korean Diet. Assoc, Vol.20 (4) ; pp.275-284
    25. Ministry of Education (2013) Science and Technology. current state of school meals for year 2013. http://www.moe.go.kr [accessed 2015.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