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서 론
상품과 서비스 구매에 대한 고객의 인지는 외식기업의 다 양한 마케팅 전략들과 특정한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 를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고 객들의 개성, 라이프스타일, 개인이 축구하는 가치의 종류, 지각된 위험, 외식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그리고 기타의 다른 변수들로 인해 고객의 인지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Ziethaml 등 2011; Yoon 2013).
그리고 서비스 상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과 구매 후 행동 에 대한 고객의 인지는 특히 그들의 지각된 위험에 상당 부 분 영향을 받는다. 이는 서비스 제공이 근본적으로 큰 무형 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경험하기 전에는 구매를 통 한 만족과 불만족의 판단을 하기가 불가능하게 된다(Boris 등 2004). 그리고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구매에 대한 이러 한 특정의 지각된 위험은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 한 불만족을 초래하게 된다. 즉 서비스와 관련된 구매 과정 중에는 발생하게 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소로 인해 고객 들은 구매에 대한 위험을 인지하게 된다는 것이다(Mittal 2002). 따라서 서비스 상품 판매 기업들은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지각된 위험요소들을 감소시키는 물리적 환 경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Chang & Wu 2012).
한편, 지각된 위험에 대한 연구는 경제학, 심리학, 구매의 사결정론, 보험, 경영학 그리고 공공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 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수십년 동안 소비자 심리와 관련 된 영역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 객의 위험인지는 상품과 서비스 구매의 결과로써 고객이 불 만족스럽거나 혹은 유쾌하지 못한 느낌에 대한 예측불가능 하고 불확실한 상황에 처할 때 나타나게 된다(Srivastava & Sharma 2011; Pi & Sangruan 2011). 위험인지에 대한 다양 한 연구의 결과로서, 고객들이 인지하는 위험은 그들의 구매 행동, 구매 후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Shim & Lee 2011; Kim 등 2013).
Jun(2013)은 외식기업의 지각된 위험이 고객들의 소셜커머스 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지각된 위 험이 이용의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 편 Lee & Lee(2012)는 관여도별로 분류된 고객들의 지각된 위험과 관련 정보탐색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 구를 하였다. 그 결과 고객들이 인지하는 지각된 위험들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 로 분석되었다. 또한 Je & Kim(2011)은 외식기업 이용 블로 거들의 외식기업에 대한 믿음 그리고 이용 후 가치인지 및 재구매의사에 다양한 지각된 위험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 다고 주장하였다.
레스토랑에서 외식서비스관련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할 때 고객들은 이들의 무형적인 특성 때문에 혼란을 겪게 된 다. 무형성은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거나 몸으로 느낄 수 있 는 물질적인 요소가 없거나 부족함으로 인해 쉽게 정의할 수 없으며 형상화할 수 없는 특징을 의미한다(Pierre 등 2000). 이러한 상황을 통해 고객들은 외식상품구매에 대한 위험을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즉, 외식기업의 유형성을 대표하는 물 리적 환경과 지각된 위험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 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영동권 지역 생선회전문 점의 물리적 환경요인들이 이용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어떠 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즉 외식 기업 의 물리적 환경이 이용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어떤 방향으 로 영향을 주는 것인지 알아보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다. 그 리고 이를 통해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이 라고 할 수 있다.
II.연구 내용 및 방법
1.조사대상 및 기간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강원도 영동권 지역의 생선회 전 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생선회 전 문점은 일반적인 횟집의 형태가 아닌 업스케일레스토랑 수 준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월 2,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기 록하는 식당으로 고성군에 2곳, 속초시와 양양군에 3곳, 강 릉시에 2곳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사전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재작성하였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데, 물리적 환경은 모 두 21문항, 기초통계적 특성은 7문항(성별, 직업, 학위, 동반 자, 월 이용횟수, 1인당 지출비, 거주지)으로 구성되었다. 설 문지는 자기 기입방식으로 현장에서 작성이 완료되면 즉시 수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2013년 8월 1일부터 30일까지 예비 설문지 100부를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의 각각 1곳으로 총 3곳에서 배포하여 사전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후 이를 바탕으로 재구 성한 뒤, 2014년 1월 1일부터 31일까지 총 500부의 설문지 를 상기 장소에 배포하여 본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중 유효 한 436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이용하였는데 수거율은 87.2% 로 나타났다.
2.조사내용 및 방법
1)물리적 환경
본 연구의 물리적 환경은 외식서비스 기업이 그들의 서비 스상품과 품질을 고객에게 확신하도록 하는 물질적인 자산 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Yim(2012)의 유형적 근거를 바 탕으로 한 물리적 환경과 Jung & Yoon(2010)의 서비스 이 스케이프를 참조하여 재구성 하였다. 이는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는데 첫 번째는 ‘외부시설’로서 ‘주차장의 상태, 간 판의 미려함, 외부장식의 우아함, 외부조리기기의 상태, 레스 토랑으로의 유도표지상태’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는 ‘내부시 설’로서 ‘흡연실의 상태, 놀이방의 상태, 수유실의 상태, 고 객 대기실의 상태, 화장실의 청결과 편안함’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는 ‘기타시설’로서 ‘내부 디자인과 인테리어의 우아 함, 가구의 우아함, 집기류와 도구의 정리 상태, 내부 분위기 의 편안함, 음악의 적합성, 종업원 유니폼의 상태’로 구성되 었다. 마지막으로 ‘인쇄물류’는 ‘레스토랑 명함의 미려함, 문 방구류의 비치상태, 팜플렛과 브로셔의 상태, 연계 쇼핑과 관 광지로의 할인권비치’로 구성되었다. 상기의 변수 중 ‘외부 장식의 우아함, 내부 디자인과 인테리어의 우아함’을 변수로 채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영세한 경영방식을 가진 일반 횟집을 제외한 최근의 생선회전문점은 고급일식레스토랑 즉, 업스케일레스토랑 수준의 외부장식과 내부 디자인을 차용하 고 표방하는 추세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변수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채택하였다.
2)지각된 위험
한편 지각된 위험은 구매과정에 있어서 고객들이 인지하 는 위험의 정도를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Laroche(2004), Shim & Lee(2011)의 연구를 토대로 변수를 책정하였다. 이 는 12개 변수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첫 번째 요인은 ‘성과적 위험’으로 ‘메뉴와 서비스가 완벽하지 않았 다, 음식이 남아 지불금액이 아깝다, 메뉴와 실제 음식이 다 르다, 식재료의 품질이 낮다’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요인은 ‘금전적 위험’으로서 ‘이 음식점의 지불금액을 믿지 못하겠 다, 타 음식점의 음식가격보다 비싸다, 타 음식점의 주류·음 료 가격보다 비싸다, 일반적인 가격이 비싸다’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 요인은 ‘시간적 위험’으로서 ‘느린 음식서비스 속도, 긴 대기시간, 음식점까지 먼 도달시간, 느린 불만처리속도’로 구성되었다. 모든 변수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채택하였다.
3.통계분석방법
먼저 물리적 환경과 지각된 위험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측 정하기 위해 Cronbach’s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를 토대로 각 결과의 요인구 조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사용되는 통계지수로는 χ 2, GFI(적합지수, Goodness of Fit Index), AGFI(수정부합지수, Adjusted GFI), PGFI(간명 적합지수, Parsimonious GFI), NFI(표준적합지수, Normed Fit Index), RMR(잔차제곱평균제곱근, Root Mean-Square Residual) 등이 있다. 여기서 χ 2는 그 유의도(p)가 0.05 이상 인 것이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하다. 그리고 GFI와 AGFI, NFI는 그 값이 1에 가까운 것이 양호하다. 또한 RMR은 그 값이 0.05 이하이며 0에 가까울수록, PGFI는 높을수록 좋다 고 하였다. 최종적으로 강원도 영동권 지역 생선회 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고 찰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SEM)의 경로분석을 이용하여 분 석을 실시하였다.
4.연구의 설계
1)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계
연구모형
선행연구(Laroche 2004; Shim $ Lee 2011)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들에 대한 실증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다.
가설설정~가설은 아래와 같이 총 4개로 구성되었다.
가설 1. 외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내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기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인쇄물류는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III.결과 및 고찰
1.인구통계적 분석
본 연구의 분석 대상자들에 대한 인구통계적인 분석결과 는 <Table 1>과 같다. 먼저 남성이 222명(50.9%), 여성이 214명(49.1%)로 나타났다. 직업에 대한 분류에서는 대학생이 15명(3.4%), 직장인이 173명(39.7%), 공무원이 125명(28.7%), 자영업자가 101명(23.2%), 그리고 전문직이 22명(5.0%)로 나 타났다. 학력에 대한 분류에서는 고졸이 23명(5.2%), 전문대 졸업자가 184명(42.2%), 대학졸업자는 194명(44.5%) 그리고 대학원 이상이 35명(8.1%)로 분석되었다. 한편 동반자에 따 른 분류에서는 친구가 87명(20.1%), 연인이 94명(21.5%), 직 장동료가 134명(30.7%), 가족이 121명(27.7%)로 분석되었다. 월 이용 횟수에 의한 분류에서는 2번 이하가 226명(51.8%), 3번 이상 5번 이하가 197명(45.2%), 6번 이상이 13명(3.0%) 이었다. 그리고 1인당 지출비에서는 1만원 이하가 22명 (5.0%), 1만원 이상에서 1만 5천원 미만이 151명(34.6%), 1 만 5천원 이상에서 2만원 미만이 170명(38.9%), 2만원 이상 에서 2만 5천원 미만이 85명(19.5%), 2만 5천원 이상이 8명 (2.0%)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거주지의 분류에서는 서울 ·경기지역이 136명(31.4%), 충청도가 55명(12.4%), 경상도가 49명(11.2%), 전라도가 23명(12.3%), 강원도가 163명(37.4%), 제주도가 10명(12.3%)로 분석되었다.
2.물리적 환경과 지각된 위험의 기초통계적 분석
먼저 물리적 환경에 대한 기초통계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 다. 첫째 외부시설에서는 ‘주차장의 상태’가 가장 큰 점수를 보였지만(4.33±0.52), ‘간판의 미려함’은 가장 낮은 점수를 나 타냈다.(2.82±0.55). 내부시설에서는 ‘화장실의 청결과 편안 함’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4.37±0.34), ‘수유실의 상 태’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2.54±0.39). 이러한 결과를 보면 ‘간판의 미려함’과 ‘수유실의 상태’에 대한 만족정도가 가장 낮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기타시설로서 ‘집기류와 도구의 정리 상태’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3.55±0.37), ‘내부 분위기의 편안함’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3.27± 0.76). 마지막으로, 인쇄물에서는 ‘연계 쇼핑과 관광지로의 할 인권비치’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4.57±0.41), ‘팜플렛 과 브로셔의 상태’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는데(2.95± 0.57) 이는 고객들의 만족정도가 가장 낮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로,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대한 기초통계적인 특성 은 다음과 같다. 성과적 위험에서 ‘식재료의 품질이 낮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지만(4.43±0.07), ‘메뉴와 실제음 식이 다르다’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3.21±0.77). 금 전적 위험에서는 ‘타 음식점보다 주류·음료가격이 비싸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지만(4.51±0.43), ‘타 음식점보다 음식가격이 비싸다’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3.98± 0.39). 마지막으로 시간적 위험에서는 ‘음식점까지 먼 도착 거리’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지만(4.69±0.42), ‘느린 불 만처리속도’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3.36±0.36). 즉 생선회 전문점 이용고객들은 다른 형태의 음식점보다 음식 및 음료의 가격이 비싸게 느껴지는 것과 전문점까지의 도착거리 에 대한 위험인지를 가장 크게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다.Table 2
3.물리적 환경과 지각된 위험에 대한 탐색요인분석
먼저 Kaiser-Meyer-Olkin 계수는 0.91로 탐색요인분석에 적합하도록 나타났다. 또한 Bartlett’s 유형성 검증의 χ 2는 542.11(p=0.000)로 분석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 냈다. 그리고 cronbach’s α 계수는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 나서 신뢰성 역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Table 3
4.물리적 환경과 지각된 위험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본 연구의 모델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확인요인분석 을 실시하였는데, 먼저 물리적 환경의 적합도 지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χ 2=64.25, p=0.00<0.05, GFI=0.94, AGFI= 0.93, PGFI=0.90, NFI=0.90, RMR=0.04.로 분석되었다. 즉 χ 2는 0.05 이하로 나타났으며 GFI, AGFI, NFI는 모두 1 가 까이 나타나서 분석에 적합하였다.Table 4
두 번째로 지각된 위험의 확인요인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 은데 χ 2=5.75, p=0.13>0.05, GFI=0.92, AGFI=0.91, PGFI= 0.88, NFI=0.89, RMR=0.05로 나타났다. 즉 χ 2의 유의도는 0.05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GFI, AGFI, NFI도 1 가까이 나 타났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면 χ 2의 일반적인 유의 성이 0.05 이상이었으며 GFI, AGFI, NFI는 1에 가깝게 나 타나서 요인구조의 적합성이 입증되었다.2
5.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가설검증)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 해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실시하였다. 최초 분석 지수가 낮게 나와서 이를 높이기 위해 지수한계를 4로 높이는 방식을 실시하였더니 양호하게 분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데 χ 2=23.25, p=0.51(>0.05), GFI=0.92, AGFI= 0.90, PGFI=0.90, NFI=0.90, RMR=0.04(<0.05)로 나타났다.
<가설 1> 외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친다.
물리적 환경에서 지각된 위험으로의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 과, ‘외부시설’은 성과적 위험(estimate= −0.37, C.R.= −7.71, p<0.001), 금전적 위험(estimate= −0.32, C.R.= −7.35, p<0.001) 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시간적 위험(estimate= −0.06, C.R.= −1.14, p=0.16)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 다. 특히 성과적 위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 는데 이는 고객들이 생선회 전문점을 이용할 때 ‘외부시설’ 을 통해 성과적 위험과 금전적 위험을 덜 느끼는 것으로 판 단된다. 즉, ‘외부시설’은 고객의 성과적 위험과 금전적 위험 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가설 1은 부분 채 택되었다.
<가설2> 내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내부시설’은 분석결과 모든 지각된 위험에 부정적 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분석결과로 ‘내부시 설’은 성과적 위험(estimate= −0.29, C.R.= −5.50, p<0.001), 금전적 위험(estimate= −0.24, C.R.= −5.01, p<0.001)에 유의 한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시간적 위험(estimate= −0.22, C.R. = −4.83, p<0.001)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구매 위험인지 는 서비스의 차별적, 무형적 특징으로 인해 서로 다르게 나 타나는데 이는 서비스에 대한 심리적이며 정신적인 표현의 불확실성과 관련된다(Shim & Lee 2011, Klerck & Sweeney 2007). 즉 ‘흡연실의 상태, 놀이방의 상태, 수유실의 상태, 고 객 대기실의 상태, 화장실의 청결과 편안함’ 등의 물리적 환 경은 생선회 전문점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가설3> 기타시설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기타시설’은 성과적 위험(estimate= −0.15, C.R.= −3.90, p<0.05)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금전적 위험 (estimate= −0.08, C.R.= −1.17, p=0.18)과 시간적 위험(estimate= −0.04, C.R.= −0.35, p=0.55)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Yelkur R(2000), Yim SB(2012), Yoon TH(2013)은 고객들이 음식점의 다양한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들은 서 비스 종류, 편리함, 서비스 품질 등과 관련된 것이라 하였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변수들이 성과적 위험에는 영향을 주었 지만 금전적, 시간적 위험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즉 생선회 전문점은 ‘내부 디자인과 인테리어 상태, 가구와 집기류의 정리 상태, 내부 분위기, 음악상태, 종업원의 유니폼’에 대한 총체적이고 전반적인 개선과 관리가 필요하 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가설 3은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4> 인쇄물류는 고객의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인쇄물’류는 성과적 위험(estimate= −0.18, C.R.= −4.21, p<0.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하지만 금전적 위험(estimate= −0.08, C.R.= −1.02, p=0.16)과 시간적 위험(estimate= −0.09, C.R.= −1.12, p=0.18) 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쇄 물류가 금전적 위험과 시간적 위험을 제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형성과 지각된 위험과의 연구에서 서비스의 무형 성은 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발생시키는데 특히 고객이 심적 으로 무형성을 느낄 때 금전적 위험발생이 가장 크게 발생한 다고 하였다(Chang & Wu 2012). 그리고 고객들은 일반적으 로 시간을 돈과 동일하게 생각하며 특히 음식점에서 대기하 는 시간이 시간적 위험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 였다(Shim & Lee 2011; Yoon 2013). 이와 유사하게 Martin & Camarero(2009)는 고객이 인터넷 상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에 인지하게 되는 금전적 위험과 시간적 위험이 구매만족에 가장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하였 다. 한편 국내의 와인구매시장을 대상으로 연구한 Lee & Lee(2012)는 이용 고객들이 지각하는 금전적 위험과 성과적 위험이 만족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하여 본 결과와 비교가 되 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생선회 전문점은 ‘인쇄물류’와 관련된 ‘레스토랑 명함의 존재와 상태, 문방구류의 비치상태, 팜플렛과 브로셔의 상태, 연계 쇼핑과 할인권비치관련’ 등의 변수들에 대한 총체적인 확인과 정비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가설 4는 부분 채택되었다.
IV.요약 및 결론
1.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본 연구는 강원도 영동권 지역에 위치하는 생선회전문점 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과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생선회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들이 이용고객들의 지각 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외식 전문점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이론 적이며 실용적인 기여를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탐 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Kaiser-Meyer-Olkin계 수는 0.91로 나타났으며 Bartlett’s 유형성 검증 χ 2는 542.11, p=0.000으로 나타나 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ronbach’s α 계수는 0.6 이상으로 나타나서 요인분석의 신 뢰도도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확인요인분석의 실시를 통해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 으로 나타났다. 즉, χ 2의 유의성은 일반적으로 0.05 이상을 넘어서 적합하였으며 GFI, AGFI, NFI의 수치 역시 1에 가 까워서 분석에 적합하였다.
두 번째,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 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 을 이용하였다. 최초 분석에서는 적합도가 낮아서 수정지수 를 4로 높여 2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호한 값을 나타냈는데 χ 2=23.25, p=0.51(>0.05), GFI=0.92, AGFI=0.90, PGFI=0.90, NFI=0.90, RMR=0.04(<0.05)로 나타나 모두 분 석에 적합하였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부시설’은 성과적 위험(p<0.001)과, 금전적 위험(p<0.001)에 부정적인 영향(−) 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간적 위험(p=0.16)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부시 설’은 모든 지각된 위험(p<0.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타시설’은 성과적 위험(p<0.05)에 부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금전적 위 험(p=0.18)과 시간적 위험(p=0.55)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쇄물류’는 성과적 위 험(p<0.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금전적 위험(p=0.16)과 시간적 위험(p=0.18)에는 유 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생선회전문점 대부분의 물리적 환경 요인들이 이용고객들의 지각된 위험에 강한 영향을 주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기타시설과 인쇄물류는 금전 적 위험과 시간적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 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물리적 환경의 상기 두 요인 이 생선회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금전적이며 시간적인 위험 인지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지 못함을 의미한다. 고 객은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에 음식점 내의 다양한 시 설과 장치 및 도구 로 구성된 유형적인 가치를 직접 육안으 로 인지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구매 결정에 대한 가치인지 및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음식점의 물리적 환경은 구매 후 평가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데 특히 서 비스가 포함된 외식 상품을 구매할 때는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고객들이 상품만을 구매할 때 보다는 서비스 가 포함된 외식상품을 구매할 때 무형성을 더 많이 느끼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선회 전문점은 기타시설인 내부 디자인 과 인테리어, 가구의 상태, 집기류와 도구의 정리 상태, 내부 분위기, 음악의 적합성, 종업원 유니폼의 상태 등을 재정비 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인쇄물류와 관련 된 레스토랑 명함의 상태, 문방구류의 비치상태, 팜플렛과 브 로셔의 상태, 연계 쇼핑과 관광지로의 할인권에 대한 전체적 인 검사와 최적의 개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고객들의 지 각된 위험을 감소시키는 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추천하고자 한다. 즉 이는 고객들이 인터넷 상의 가 상공간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으며 대체품과의 비교가 용이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외식기업의 유용한 외식구매정보를 신속하게 탑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블로그나 동호회에 최신의 구매정보를 등 재함으로써 기존 고객들의 자연스러운 구전을 통해 잠재고 객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도록 하여야 한다. 더불어 외식기업 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 후 보증 및 손쉬운 환불용이 정책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음식점의 기존 정책을 고 객의 사정과 상황에 적합하도록 신축성 있게 변환할 수 있 어야 한다.
2.연구의 한계 및 차기 연구
본 연구의 첫 번째 한계로는 각 생선회전문점에서 설문을 실시하는 시간적인 문제였다. 즉 각 시간대 별로 포집되는 응답자들의 구성이 기초통계적인 특성으로 고려해 볼 때 한 쪽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면 시간대별로 남녀성 비, 주부나 대학생들 같은 특별한 인구범주가 집중적으로 포 집이 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결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포집시간을 하루 2부분으로 나누어 고정하였는데 점 심 2:00에서 5:00까지, 저녁 7:00에서 9:00까지로 제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강원도 영동권의 생선회 전문점으로 한정 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의 외식전문점 에 대한 평가가 아니므로 적용의 한계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차기 연구로서 다양한 지역의 외식전문점에서 조사 를 실시하여 지역적인 차이 및 유사한 결과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